실시간 뉴스



與, 박형준 '허위사실 공표' 檢 고발… 朴 "전형적 정치공작"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대변인(가운데)이 13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박형준 부산시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진=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대변인(가운데)이 13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찾아 박형준 부산시장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사진=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3일 박형준 부산시장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박 시장이 지난 4·15 총선 과정에서 당선될 목적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 관련 불법사찰 개입설을 부인,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박 시장은 "전형적인 선거공작 수법"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피고발인(박 시장)이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홍보기획관 시절 4대강 사업 주요 반대 인사들의 관리 방안을 당시 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사실이 국정원 감찰실 조사로 확인됐다"며 박 시장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문건을 보면 피고발인은 불법사찰 내용을 대통령에 보고하고 후속조치까지 지시받는 등 불법사찰에 관여, 개입 혹은 보고를 받았음에도 지난 부산시장 선거 과정에서 당선 목적으로 지난 3월 '국정원 불법사찰에 관여한 적도, 알지도 못한다'고 허위 해명했다"고 밝혔다.

고발장 제출을 위해 서울중앙지검을 찾은 이용빈 민주당 대변인은 "당 차원에서 박 시장에 대한 고발 조치를 결정했다"며 "부산시장 후보였던 박 시장이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은 명백히 공직선거법 제250조 제1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형준 부산시장. [사진=뉴시스]
박형준 부산시장. [사진=뉴시스]

박 시장은 즉각 반박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의 고발을 '정치 공작'으로 규정했다. 불법사찰 개입설에 대해서도 "지시한 적도 없고 관여한 적도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시장은 "(여당이) 근거로 제시한 2017년 국정원 적폐청산 TF 감찰 보고서에 나온 내용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국정원 보고서를 청와대 홍보기획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국정원 자료를 대통령께 보고한 적은 맹세코 한 번도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지시 발언이 감찰 내용에 나오는데, 천에 하나 만에 하나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해도 도대체 이런 논의나 보고를 여러 사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했을 리 만무하고, 독대해서 한 내용이라면 국정원이 대통령 발언을 도청하지 않고서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대선 국면을 앞두고 전략적 요충지인 부산을 공략하기 위해 저를 깎아내리려는 민주당과 국정원의 정치공작 일환"이라며 "정치적으로 편향된 인사를 국정원 감찰실장에 임명하고 그 이후 어떻게 작성됐는지 알 수 없는 문건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 이를 문제 삼아 고발하는 행태는 전형적인 정치공작 수법"이라고 했다. 이어 "진실의 힘을 믿고 당당히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박형준 '허위사실 공표' 檢 고발… 朴 "전형적 정치공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