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지자체장과 머리 맞댄 文…오세훈·이재명, '자가치료 확대' 요청


文 "방역실패, 우리 모두의 책임"…박남춘 "백신 추가 배정, 인천도 포함"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 등이 참석한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청와대]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 등이 참석한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청와대]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실시된 12일 코로나19 자가치료를 확대할 것을 건의했다.

오 시장과 이 지사는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요청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이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자가치료의 실행 가능성, 관리체계 등 실무적인 검토를 거쳐 지자체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거리두기 4단계를 짧고 굵게 끝낼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긴밀하게 협력해서 노력해 달라"며 "우리가 방역에 실패한다면, 또는 방역 때문에 국민들께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이 자리에 있는 모두가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앙정부는 인력을 충분히 지원하고 지자체는 이를 잘 활용하기 바란다. 방역수칙을 어기면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강력히 적용하고 실행해야 한다"며 철저한 역학조사와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행력 확보를 당부했다.

오세훈·이재명·박남춘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들은 지자체별 코로나19 상황을 보고하고,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한 다양한 건의사항을 쏟아냈다.

먼저 오세훈 시장은 "민간의료기관 선별진료소를 이용할 때 본인부담 진료비 발생으로 인해 일반시민의 이용이 저조하다"며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2주간 민간의료기관 선별검사 본인부담금을 국비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2주간 시에서 일평균 3만 8천100여건의 검사를 실시했는데, 이 중 46개 의료기관에서의 검사건수는 4천457건으로 11.7%에 불과했다.

정은경 청장은 "의료기관은 고위험 환자들이 주로 입원하는 곳"이라며 "향후 검사량을 늘리는 것은 필요하지만, 선별검사소를 확충해서 늘어난 검사 수요를 해결하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오 시장은 또 "활동량과 접촉 인원이 많은 젊은층 확진자 수는 증가하는데, 백신예방 접종 우선순위에서는 제외돼 있다"며 청년층 조기 접종 시작을 위한 100만 회분 추가 배정을 요청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100명 중 수도권 발생이 786명(서울 403명, 경기 327명, 인천 56명)으로 집계된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보건소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100명 중 수도권 발생이 786명(서울 403명, 경기 327명, 인천 56명)으로 집계된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보건소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지사는 시도별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자율접종용 백신 배정 때 4단계와 1단계 지역 기준이 동일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4단계 지역 심각성을 고려해 가중치를 부여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수도권 백신 추가 배정을 할 때 확진자 발생률보다 높게 서울, 경기와 같은 거리두기 단계를 수용한 인천을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은경 청장은 "지자체 요구를 반영하여 지자체 자율접종 규모를 당초 200만명에서 300만명으로 상향하고 8월 초까지 1차 접종 물량을 순차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300만명분의 지자체 자율접종물량을 공급할 때 수도권에 우선 배정할 수 있도록 공급 시기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지사는 또 임시선별검사소 검체 채취 파견 인력 추가 지원, 감염병 전담병상 운영 의료 인력 추가 지원도 요청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임시선별검사소 연장근무 여부, 기존 인력 업무량, 검사 정도 등을 고려하여 검체 채취 적정 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감염병 전담병상 운영 의료인력도 환자 수, 병상 가동 상황 등을 고려해 적정 인력을 순차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박남춘 시장은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조사 인력 부족으로 역학조사 지연이 우려되고,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민간의사 채용에도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중앙 역학조사관' 파견을 요청했다.

정은경 청장은 "역학조사관이 배치되지 않은 지자체는 역학조사관을 선채용하도록 우선 조치할 필요가 있다"며 "지자체가 지원 요청하면 가용 범위 안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지자체장과 머리 맞댄 文…오세훈·이재명, '자가치료 확대' 요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