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누구나 쉽게 오픈소스 관리한다…카카오 '올리브 플랫폼' 출시


카카오 계정 있으면 누구나 오픈소스 데이터 등록 후 무료 이용 가능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카카오가 누구나 쉽게 오픈소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내놓는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IT 분야 전반에서 오픈소스 사용 비중 및 관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오픈소스 관리 플랫폼인 '올리브 플랫폼(Olive Platform)'을 정식 출시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베타 버전으로 첫 선보인 올리브 플랫폼은 개발자가 등록한 깃허브(Github) 프로젝트를 분석해 사용된 오픈소스의 라이선스 및 의무사항을 확인하고 리포트를 제공하는 오픈소스 관리 서비스다.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라면 누구나 오픈소스 데이터를 등록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올리브 베타 버전은 현재까지 프로젝트 189개가 생성됐고, 오픈소스 라이선스 156개, 오픈소스 컴포넌트(Component) 7천여개가 공유되고 있다. 공유 데이터는 자동분석과 사용자가 등록한 오픈소스 데이터 리뷰를 통해 추가된다.

올리브 플랫폼 정식 버전은 오픈소스 컴포넌트 정보 분석을 통한 고도화된 자동분석, 심플체크(Simple Check) 기능으로 라이선스 이슈, 의무사항 등을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깃허브 개인 저장소를 지원하고 디자인 UI·UX 등을 개선했다.

카카오는 향후 깃허브 외 저장소 연동 추가, 다중 프로젝트 지원, 배포 환경에 따른 정책 적용 등 지속적으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올리브 플랫폼이 개발자들의 오픈소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오픈소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누구나 쉽게 오픈소스 관리한다…카카오 '올리브 플랫폼'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