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돋보기] 네이버 노조 "최인혁 COO, 계열사서도 해임해야"


사측 경영진 권한 견제도 주장…"노사 동수로 대책위 만들자"

2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네이버 동료 사망 사건 관련 노동조합의 진상규명 최종보고서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안 발표회'가 열렸다. [사진=김성진 기자]
2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네이버 동료 사망 사건 관련 노동조합의 진상규명 최종보고서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안 발표회'가 열렸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네이버 노동조합이 지난달 한 네이버 직원(이하 D씨)의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에 대한 회사 측의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25일 네이버 최고운영책임자(COO) 직에서 사임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최인혁 COO에 대해 모든 보직에서의 해임을 요구했다.

네이버 노조 '공동성명'은 28일 경기 성남 네이버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진 C씨(최인혁 COO)가 더 이상 임원으로 네이버뿐만 아니라 계열사에서도 경영진으로서 직무를 수행할 자격이 없다고 판단한다"며 "모든 보직에서 해임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5일 사외이사로 이뤄진 리스크관리위원회 조사 결과를 토대로 D씨의 죽음과 연관된 임직원들에 대한 징계 조치를 발표했다. D씨에게 직접적 괴롭힘을 가한 임원 A씨는 해임됐고 다른 임원 3명에 대해서는 경고·감봉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최인혁 COO는 해당 직책에서 자진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그러나 노조는 네이버의 발표 직후 성명서를 내고 "사측의 발표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규정했다. 최 COO가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등 계열사의 다른 보직은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또 D씨에게 정신적 압박을 가한 또 다른 임원 B씨에 대한 해임도 주장했다. 또 노사 동수로 재발방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만들어 경영진의 막강한 권력을 견제할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인의 죽음은 명백한 업무상 재해…회사, 책임과 의무 저버려

이날 네이버 노조는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23일까지 진행한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D씨의 전·현직 동료 60여명을 대상으로 전화 심층 면접·대면 인터뷰 등을 진행했고, 각종 메일·메신저·녹취·동영상 자료도 참고했다.

노조는 D씨가 극단적 선택에 내몰린 원인으로 ▲야간·휴일·휴가 중에도 업무를 진행해야 할 만큼 과도한 업무와 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게 한 상급자의 인력 통제 및 불분명한 업무 지시 ▲무리하고 부당한 업무지시와 모욕적인 언행을 포함한 회사 생활 전반에서의 폭력적 협박과 이를 거부할 수 없게 한 임원의 절대적 인사권 ▲직원들의 문제제기에도 이를 묵살하고 오히려 비호한 경영진과 인사 시스템 등을 거론했다.

D씨는 지난 2019년부터 네이버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네이버게이션' 개발을 위해 매일 밤 10시~11시까지 근무해 왔다. 2021년 들어서는 5월 초 출시 일정에 맞추기 위해 더욱 근무 강도가 강해졌다. 임원 A씨가 입사한 후 조직원들이 잇따라 퇴사하면서 업무 부담이 심해졌지만, A씨는 인사 전권을 쥐며 신규 채용에 미온적 태도를 보였다. 여기에 임원 A씨의 불분명한 업무지시와 모욕적 발언, 임원 A·B씨의 상반된 업무지시 속에 D씨는 더욱 힘든 상황에 처했다.

A씨는 보드마카를 책상에 던지고, 직원들의 사원증 목줄을 당겼다가 놓는 등 폭언은 물론 폭력적 행위까지 지속했다. 또 조직원과 동석한 리더에게 "조직을 해체시키겠다"는 말을 수시로 하면서 조직원들을 압박했다. 또 다른 임원 B씨는 D씨의 상급 조직장이 아님에도 부당한 업무지시와 무리한 일정 요구 등으로 D씨를 압박했다. 특히 다른 직원들에게도 "돈이 없어서 주말근무를 신청하는 것이냐" 등 모욕적인 발언을 하고 초과근무 결재를 승인하지 않는 등의 행위를 일삼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의 괴롭힘 행위 속 D씨뿐만 아니라 여러 구성원들이 큰 스트레스를 호소했지만, 이들이 책임리더로서 인사평가, 연봉인상률, 인센티브 수준 및 스톡옵션 부여 여부, 조직 해체 등에 대한 전권을 가지고 있어 조직원들이 강한 목소리를 내기는 어려웠다. 직원들은 2019년 초부터 최인혁 COO에게 A씨에 대해 꾸준히 문제제기를 해 왔지만 A씨는 오히려 개발 조직장에서 내비게이션 TF(태스크포스) 총괄로 발령되는 등 입지가 더욱 커졌다.

노조에 따르면 당시 고인과 함께 업무했던 직원들은 임원 A·B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지속적으로 했고 문제제기도 직접적으로 했다. 회사 측은 "조직의 조직장으로 적임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없거나 적합하지 않다고 응답한 경우가 한 건이라도 있으면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고 있다"며 "이에 따른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공지했지만 정작 D씨가 숨질 때까지 별다른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해당 임원들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난 3월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한성숙 최고경영자(CEO)가 포함된 회의에서도 나왔다. 그러나 당시 회의에 참석한 한 인사담당 임원은 "책임리더의 소양에 대해 경영리더와 인사위원회가 검증하고 있다"며 원론적 답변만 반복했다. 네이버의 최고 경영진들조차 이 같은 문제를 파악하고 있었음에도 여전히 아무런 조치도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노조는 "고인이 고통받는 동안 고인과 동료들이 가능한 모든 사내 채널을 통해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회사는 이를 묵살했기에 고인의 죽음은 명백한 업무상 재해"라며 "회사는 고인을 비롯한 많은 구성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노조 "회사 리더십 체제 개편 논의에 노조도 참여해야"

이와 함께 노조는 대책위를 노사 동수로 구성해 사내 CXO 레벨 경영진들에게 몰린 막강한 권력을 견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직장 내 괴롭힘 등 내부 채널을 통한 신고부터 조사·징계 결정까지 책임지는 기구를 노사 동수로 구성하자"라며 "노동자들의 참여로 신고자가 보호받고 공정한 조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평가, 보상 등 각 리더들에게 몰려 있는 권한을 축소해 이를 위한 객관적 기준과 리더들의 재량 범위 등을 노사가 치열하게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오세윤 지회장은 "이 일이 일어난 진짜 원인은 견제되지 않은 경영진의 막강한 권력과 이를 등에 업은 임원의 횡포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궁극적으로는 대책위에서 만든 리더십 검증 시스템으로 직원들이 리더를 견제할 수 있도록 하고, 소수 경영진들의 문어발식 겸직을 금해 새로운 리더를 키우자고 강조했다.

오세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 지회장이 2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열린 '네이버 동료 사망 사건 관련 노동조합의 진상규명 최종보고서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안 발표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오세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 지회장이 2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열린 '네이버 동료 사망 사건 관련 노동조합의 진상규명 최종보고서 및 재발방지 대책 요구안 발표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오 지회장은 "회사에서도 C레벨 경영진들에 대한 과도한 권한 문제를 인식하고 CXO 체제 개편을 약속한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다만 회사의 자의적 판단 아래 시스템을 만든다면 또 다른 '옥상옥'을 만들 것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조와 이 문제를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네이버는 새로운 리더십 체제 논의를 위해 실무 TF를 꾸리겠다고 발표했는데 이 같은 논의에 직원들을 대표해 노조가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노조는 만일 이 같은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선 오는 29일부터 네이버 본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개시하고, 향후 회사 측의 대응에 따라 본격적인 집회까지 벌일 수 있다고 예고했다. 이와 별개로 현재 고용노동부에서 네이버에 대해 진행 중인 특별근로감독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 측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오 지회장은 "최인혁 COO 및 임원 B가 이 일에 제대로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 노조와 대책위를 구성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결정이 이뤄질 때까지 절대 물러나지 않겠다"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경영진과 회사는 고인과 유가족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돋보기] 네이버 노조 "최인혁 COO, 계열사서도 해임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