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시간 많지 않다는 것 알고있다…지금은 취약한 평화"


'조국을 치유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4년 만에 타임지 표지모델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타임(TIME)지와 화상 인터뷰를 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 왼쪽은 타임지 표지, 오른쪽은 타임지 인터넷판 게재 사진. [사진=타임지 홈페이지 캡처 제공]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일 청와대에서 타임(TIME)지와 화상 인터뷰를 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 왼쪽은 타임지 표지, 오른쪽은 타임지 인터넷판 게재 사진. [사진=타임지 홈페이지 캡처 제공]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과의 인터뷰에서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 "지금은 평화가 유지되고 있지만, 언제든지 흔들릴 수 있는 취약한 평화"라고 말했다.

타임지는 24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문 대통령이 앉아있는 모습을 담은 7월 판 표지 사진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 조국을 치유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에 나서'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이번 인터뷰는 지난 9일 화상으로 진행됐다. 공개한 표지에는 '마지막 제안(Final Offer)'이라는 제목과 함께 문 대통령의 전신 사진을 실었다. 문 대통령이 타임지 표지를 장식한 건 2017년 5월 이후 4년2개월 만이다.

타임지는 5월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보도하면서 백악관의 새 주인을 설득해 교착된 평화 프로세스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내년 3월 대통령 선출을 앞둔 상황에서 분단된 조국을 치유할 시간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음을 알고 있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의 외교성과에 대해서도 상세히 실었다. 2018년 9월 평양 능라도 5.1경기장에서 한국 대통령으로서 처음 북한에서 연설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세 차례 정상회담을 비롯,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다섯 차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 차례, 트럼프 대통령과 세 차례 정상회담 등 그간 엄청난 속도로 외교에 기세를 올렸다는 것이다.

하지만 2019년 '하노이 노딜'로 북미협상이 교착되고 2020년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그 뒤 상황은 부진했다고 진단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월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5월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타임지는 인터뷰 중 바이든 대통령에 대해 "남북 대화와 화해, 협력을 지지하고 있음은 분명하다"면서 칭찬을 쏟아냈다고 전했다.

아울러 트럼프 전 대통령 이후 보다 정치가로서 성숙한 바이든 대통령이 느리지만 조정되고 실질적으로 상황을 진전시켜 일을 마무리할 수 있길 바라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고있다. 지금은 평화가 유지되고 있지만, 지금의 평화는 언제든지 흔들릴 수 있는 취약한 평화"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을 성격을 묻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매우 솔직하고 의욕적이며 강한 결단력을 보여주었다. 국제적인 감각도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타임지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김 위원장은 자신의 고모부와 이복형을 냉혹하게 살해했으며, 2014년 유엔 인권조사위원회(COI)의 역사적인 보고서에 따르면 몰살, 고문, 강간, 기근 장기화 야기 등 반인륜 범죄를 주도한 인물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타임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에 대해 비관적인 전문가의 의견도 비중 있게 실었다.

CIA 선임 애널리스트를 지낸 수미 테리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연구원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매우 위험하다. 놀랄 만한 진전을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부산 동서대학교 션 오말리 교수는 "문 대통령은 퇴임 전 북한과 상당한 외교적 승리를 거두길 원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실패한 대통령으로 여겨질 것이다. 문 대통령 역시 그렇게 생각하리라고, 나는 꽤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시아 전문가인 존 딜러리 연세대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4월 재보궐 선거에서 참패한 데 대해 "한국 유권자들은 매우 국내적인 사안들에 집중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진단했다.

타임지는 관여, 협상, 도발, 관계 소원, 화해라는 반복되는 고리를 어떻게 끊을 것인지에 관한 참신한 아이디어는 많지 않다며, 결국 이것이 문 대통령의 진정한 유산일 수 있다고 했다. 이에 테리 연구원은 "이 문제에 관한 진정한 해결책은 없다. 30년 넘도록 이런 식이었다"고 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시간 많지 않다는 것 알고있다…지금은 취약한 평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