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합당 전 진통? 국힘 사무처 "물먹인 소" 권은희 "단가 후려치기"


국힘 노조 "과도한 요구는 꼼수" 국당 "합당 정신 흔들어"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관련 실무협상단회의가 열린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성일종 단장, 국민의당 권은희 단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관련 실무협상단회의가 열린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성일종 단장, 국민의당 권은희 단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 실무협상을 개시한 지 하루 만에 파열음이 감지되고 있다.

국민의힘 사무처노조는 국민의당 측의 당명 변경 요구 등이 과도하다며 철회를 압박했다. 합당 논의를 앞두고 지역위원장 29명을 임명한 국민의당을 '물 먹인 소'에 비유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실무협상단장인 권은희 원내대표는 "단가 후려치기"라며 발끈했다.

국민의힘 사무처노조는 23일 입장문을 통해 "합당 결의에 찬성한 바는 있으나 어떤 합당조건에도 동의한 적 없다"며 "합당이 꼼수와 특혜의 전유물로 오용되는 것은 정당 민주주의와 국민적 신뢰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헀다.

이들은 "공정하고 합리적 합당이 이뤄져야 한다"며 ▲공정과 형평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정의로운 합당 ▲특혜와 꼼수 없는 국민 기대에 준하는 투명한 합당 ▲대선 승리를 위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합당 등 3가지를 대원칙으로 제시했다.

노조는 "국민의당의 최근 당협위원장 임명, 사무처 당직자 늘리기 등 몸집 부풀리기 의혹이 있어 대선이라는 큰 밭을 갈아야 할 중차대한 시기에 물 먹인 소를 사는 일은 절대 불용한다"며 "직전 합당 전례를 기준으로 당의 규모에 비례한 합당 조건을 설정해야 한다"고 했다. 또 "합당을 볼모로 한 당명 변경, 사무처 전원 고용승계, 채무 변제 등 과도한 요구는 국민적 기대를 악용하는 파렴치한 불공정 행위이자 꼼수로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국민의당 현역의원이 3명인 것을 거론하며 "합당시 보조금 증가액은 자체 확인 결과 연간 1억원 정도로, 합당 조건도 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이 상식"이라고 했다.

자당 이준석 대표를 향해서는 "사무처노조 입장 적극 반영은 대선 승리를 위한 사무처 단결과 화합에 반드시 필요하다"며 "합당 분위기에 편승한 국민의당 사무처 당직자 늘리기 규탄, 고용관계 증명 등을 토대로 검토해야 한다. 합당시 원칙을 지켜 불신 해소 및 형평성 강화, 국민의당 근무 연수를 감안하되 직전 새보수당 합당 사례를 근거로 직급을 부여해야 한다"고 촉구헀다.

국민의힘 사무처노조의 이같은 주장에 국민의당은 즉각 유감을 표했다. 권 원내대표는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합당은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여 확장하기 위한 것인데, 국민의당을 '물 먹인 소'라고 비유하며 비하하는 문제는 합당 정신을 흔드는 것"이라며 "몸집 부풀리기라는 의혹이 있으면 이에 대한 판단기준을 세우고 대응하는 것이 적절하다"라고 했다.

이어 "무조건 비난하는 것은 대기업이 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단가 후려치기를 하는 행태의 전형"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사무처 전원 고용승계, 채무 변제를 요구한 사실이 없다. 국민의힘이 검토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알린 것이 전부"라며 "합당을 볼모로 자산을 얻고자 함이 아니라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정권교체를 이뤄내도록 힘을 모으기 위해 합당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명 변경은 통합 정신을 상징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유일한 요소라고 보고 제안한 것"이라며 "불가하다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적절한 대응"이라고 했다.

권 원내대표는 "다음주 화요일 실무협상단 논의가 예정돼 있다"며 "그 이전에 사무처노조는 국민의당 실무협상단을 만나 불가하다는 조건에 대해 입장을 정확하게 전달해 줄 것을 제안한다. 국민의힘 합당 정신에 반영될 사무처노조의 입장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양당의 합당 실무협상단은 전날(22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갖고 당대당 통합에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다만 당명 변경 등 국민의당 측의 요구에 대해서는 재논의하기로 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합당 전 진통? 국힘 사무처 "물먹인 소" 권은희 "단가 후려치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