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부겸, 잠재 대선주자 尹·崔에 쓴소리 "정상적 모습 아냐"


대정부질문서 "도덕성·중립성 취지 훼손 유감"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야권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감사원장이 내년 대선을 겨냥한 행보를 보이는 데 대해 "두 자리가 가져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생각해본다면 정상적 모습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권력기관 수장들이 대선에 뛰어드는 현상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총리는 "한 분은 현실적으로 이미 벌써 자기 거취를 정해서 주요 주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며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이어 최 원장에 대해서는 "한 분은 조만간 입장을 밝히신다고 하니까 제가 여기서 보탤 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윤 전 총장은 오는 27일 정치 참여 선언을 예정했고, 최 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대권 도전 관련 질문에 "조만간 입장을 밝히겠다"고 답한 바 있다.

김 총리는 "임기를 보장한 취지 자체가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을 지키라는 취지였는데 그런 부분이 지켜지지 않은 건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의혹이 담겨 있다는 이른바 'X파일'에 대해서는 "언론을 통해 이런 게 있다는 것만 알고 그 이상은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부겸, 잠재 대선주자 尹·崔에 쓴소리 "정상적 모습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