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장암, 남성이 여성보다 2배 많은 이유는


초기 증상 없어 건강검진, 다른 질환 검사 중 발견하는 경우 많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신장암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흡연’에 있었다.

2020년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를 보면 2018년 우리나라에서 새로 발생한 암 24만3천837건 중 신장암은 5천456건으로 약 2.2%를 차지했다. 남성 3천806건, 여성 1천650건으로 남성 환자가 2배 넘게 많았다.

유구한 강동경희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신장암의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는 흡연”이라며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약 2배가량 신장암 발생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신장암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흡연’에 있었다. [사진=강동경희대병원/케티이미지뱅크]
신장암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흡연’에 있었다. [사진=강동경희대병원/케티이미지뱅크]

흡연량과 흡연 기간에 비례해 위험도가 높아졌다. 남성 신세포암 환자의 20~30%, 여성 환자의 10~20%에서 흡연이 관련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 밖에 비만과 고혈압도 신장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신장암은 다른 대부분 암과 같이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측복부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측복부 또는 상복부에서 종괴가 만져지는 경우를 전형적 신장암의 3가지 증상이라 불렀다.

실제로 이 세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는 전체의 10~15%에 불과하며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을 찾으면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 최근 건강검진에서 복부초음파검사 등의 영상진단이 널리 사용됨으로써 병변이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유 교수는 “발견되는 신장암의 반 이상이 검진이나 다른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된 암”이라며 “1기에 발견해 조기 치료를 하면 5년 생존율은 88~100%에 달해 최대한 빨리 발견해 비침습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신장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은 경우, 신장과 주위 정상조직을 살리며 종양을 절제해 치료한다. 신장암 부분 절제술은 출혈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장으로 가는 동맥을 차단하고 종양을 완전히 절제한 후 신속한 봉합으로 남은 신장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근 로봇수술을 선택하는 때도 많아지고 있다. 로봇을 이용하면 최대 10배 확대된 3차원 입체영상을 통해 정상조직과 종양을 정확히 구분해 종양을 완전하게 절제할 수 있다. 540도까지 회전되는 관절을 이용해 신장의 정상조직을 섬세하고 빠르게 봉합할 수 있다.

종양을 제거한 후에 2~4주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후 컴퓨터단층촬영(CT) 나 자기공명영상장치(MRI) 등의 영상검사로 정기적 추적 관찰을 시행한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장암, 남성이 여성보다 2배 많은 이유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