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文, 공군 부사관 추모소 조문…"얼마나 애통하시냐" 유가족 위로


이 중사 부모님 "딸의 한을 풀고 명예 회복시켜 달라…철저하게 조사"

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영현실에 성추행 피해 신고 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 고(故) 이모 중사의 영정사진이 놓여 있다. 지난 3월 선임 부사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신고한 이중사는 두달여만인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뉴시스]
3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영현실에 성추행 피해 신고 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 고(故) 이모 중사의 영정사진이 놓여 있다. 지난 3월 선임 부사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신고한 이중사는 두달여만인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추념식을 마치고,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이 모 부사관의 추모소를 방문하여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 부사관의 부모님에게 "얼마나 애통하시냐"는 위로의 말과 함께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는 뜻을 전했다. 이 부사관의 아버님은 "딸의 한을 풀고 명예를 회복시켜 달라"고 말했다.

어머님은 "철저하게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부모님의 건강이 많이 상했을 텐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함께 추모소를 방문한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철저한 조사 뿐 아니라 이번 계기로 병영문화가 달라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충원 추념사를 통해 "아직도 일부 남아있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을 낳은 병영문화의 폐습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군 장병들의 인권뿐 아니라 사기와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사건의 피의자 장모 중사가 2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보통군사법원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공군 여성 부사관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사건의 피의자 장모 중사가 2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보통군사법원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앞서 3일에도 문 대통령은 "피해 신고 이후 부대 내 처리, 상급자와 동료들의 2차 가해, 피해호소 묵살, 사망 이후 조치 미흡 등에 대해 엄중한 수사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특히 "이 문제를 단순히 피해자와 가해자의 관계에서만 보지 말고,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을 포함한 지휘라인 문제도 살펴보고, 엄중하게 처리하라"고 했다.

다음날인 4일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은 "성추행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사과드린다. 일련의 상황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사퇴했다. 문 대통령은 이 총장의 사의를 80분 만에 즉각 수용했다.

공군 20전투비행단 소속 여성부사관 이 중사는 지난 3월 같은 부대 상사 장 모 중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신고했다가, 2개월여 만인 5월22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文, 공군 부사관 추모소 조문…"얼마나 애통하시냐" 유가족 위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