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원태 KISA 원장, "정보보호 '정책' 역할 확대"…조직개편 단행


"단순 사업 위탁기관에서 탈피할 것"…내년 사이버보안 얼라이언스 마련 등 계획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지난 1월 취임한 이원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이 기관 전문성과 운영 효율성 등 향상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정보보호 부문의 정책적 역할까지 포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다. 민·관 사이버 위협 공유를 위한 '사이버보안 얼라이언스'도 구축해 운영하는 등 활동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지난 21일 KISA 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 원장 취임 후 처음 진행된 이번 간담회 자리에서는 주요 추진 과제 등도 함께 공유됐다. 제6대 기관장인 이 원장의 임기는 오는 2024년 1월8일까지다.

KISA는 지난 2009년 방송통신위원회 산하의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한국인터넷진흥원(NIDA)·정보통신국제협력진흥원(KIICA) 등 세 개 기관을 통합하면서 출범한 정부 기관이다. 정부의 부처 간소화 사업에 따른 조치였다.

출범 이후 기관 인력과 예산 등은 매해 증가하는 추세. 실제로 올해 예산 규모는 지난 2009년(1천561억원) 대비 62.4% 오른 2천536억원이 배정됐다. 직원 수는 751명으로 출범 당시 537명에서 39.8% 늘어났다.

지난 21일 KISA 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원태 KISA 원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KISA]
지난 21일 KISA 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원태 KISA 원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KISA]

이날 간담회에서 이 원장은 "여러 분야에 걸쳐 진행되는 광범위한 업무 영역으로 KISA만의 뚜렷한 정책 브랜드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는 점은 아쉬운 측면"이라면서 "업무 수행을 위한 역량 개발, 조직 내실 다지기 등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도 개인적으로 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경쟁력 제고와 같은 업무 성과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나 이제는 그것만으론 부족하다"고 강조하고, "공정·포용·상생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 혁신을 끊임없이 해야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했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에서 미래 정책 연구실 조직을 확대, KISA의 정책 기능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정보보호 중장기 정책 의제(아젠다)를 발굴하고 중장기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등에 박차를 가한다. 최근 인터넷 분야 플랫폼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플랫폼 서비스 진흥팀도 신설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관련 부처, 기업과 국민들의 요구 등으로 사업 집행 기관에서 정책적 기능까지 담당하는 역할로 바뀌려고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순 사업 위탁 기관으로서의 이미지에서 탈피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로 공급자 관점에서 이뤄져 온 KISA의 사업 방식을 한계점으로 짚었다. 이 원장은 "정책 수요자 중심의 사업 추진 방식이 필요해진 시점"이라며 "그동안 정책 기획 역량을 확보하는데에 소홀했다고 보고 조직개편을 통해 이를 보완하고자 했다"고 부연했다.

더불어 KISA는 정부의 K-사이버 방역 추진 전략에 맞춰 사이버 방역 팀을 신설하고 인공지능(AI)·빅데이터 보안팀을 개편했다. 내부 사이버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조직도 재정비했다는 설명이다.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를 적극 예방, 대응하기 위한 차원에서 전화사기 예방팀도 신설했다.

내년까지 민·관 협력을 강화한 사이버 위협정보 공유 체계(C-TAS)인 '사이버보안 얼라이언스(C-TAS 버전 2.0)'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신대규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기존 C-TAS는 300여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선별된 정보만 공유하는 형태였고, 실시간성도 다소 떨어졌다"며 "C-TAS 2.0을 통해서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수집된 정보를 빅데이터로 가공해 기관에 공유하는 등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포함한 7대 추진 과제로는 비대면 서비스 보안 강화, 데이터·AI를 활용한 C-TAS 확립,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 전국 디지털 안전망 강화 등이 꼽혔다. 미래 사이버 위협 대응 전략 마련, 전방위적 사이버보안 대응 체계 구축 등 과제도 선정됐다.

이 원장은 "아직은 개념 수준에 불과하나 디지털 시대 새로운 보안 모델인 '하이퍼 시큐리티 플러스 X'를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정보보호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초보안적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 백신증명 시범 사업자 선정中…9월 이후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 지원 '논의'

KISA가 올해 실시하는 블록체인 시범사업(총 19개 과제)에서 분산ID(DID) 관련 과제는 총 5개다. 그중 백신접종 증명 관련은 3건으로, 현재 KISA는 서비스 연계를 위해 질병청과 논의 중이다. 질병청이 운영하는 백신접종 증명 애플리케이션인 '쿠브(COOV)'와는 별개로 진행된다.

박상환 KISA 블록체인진흥단장은 "질병청과 함께 기술 우선협상 대상자들의 제안 기술에 대한 실무 검토를 하고 있다"며 "이주까지 제안 기술 협의를 완료하고 이후 관련 일정은 질병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암호화폐 거래소들을 대상으로 오는 9월까지 금융위원회에 신고가 의무화됨에 따라 관련 보안 업무가 금융보안원 등으로 이관되는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재 논의 중이라는 설명이다.

이 원장은 "소관 부처 논의가 현재 진행 중으로 안다"며 "정부가 가상자산의 법적 지위나 이에 따른 이용자 보호와 관련된 제도는 지속 시행할 것으로 보고 대응 측면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신대규 본부장은 "오는 9월까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를 획득해야 가상자산업을 운영할 수 있는 만큼, ISMS 획득에 유리할 수 있도록 중점 점검, 컨설팅, 개선 방안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원태 KISA 원장, "정보보호 '정책' 역할 확대"…조직개편 단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