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남국, 安 포털법안 비판에 "깡통정치인 됐다"


"알고리즘 편향성, 안철수 대표 본인이 피해자 될 수 있어"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김남국 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9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언제부터 공부도 안 하고 컨텐츠 없는 '깡통 정치인'이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안 대표는 이날 김 의원이 발의한 포털 알고리즘 법안에 대해 "과거 전두환 정권 시절의 '보도지침'을 떠올리게 한다"면서, "유치하기 짝이 없는, 반민주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김 의원은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에 기사배열 알고리즘 구성요소와 배치 기준을 공개토록 한 '포털 알고리즘 투명화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에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안 대표가 언제부터 공부도 안 하고 컨텐츠 없는 '깡통 정치인'이 되었는지 모르겠다"면서, "선정적으로 선동하고 반대할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에 대해서 공부하고, 알고리즘이 가지는 본질적인 위험성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제도적인 고민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알고리즘 편향성 문제는 최근 수년 동안 지적돼왔던 문제"라면서,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발자의 편향성이 개입될 여지도 있고, 기업의 외압으로 불공정한 알고리즘이 만들어 수도 있다"면서 알고리즘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또 포털 뉴스의 편향된 기사 배열 위험성을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 70~80%가 포털을 통해서 뉴스를 소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알고리즘이 편향된 방향으로 구축된다면 우리의 인식과 사고는 철저하게 왜곡될 수밖에 없고, 민주주의를 위한 건강한 여론 형성도 불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 마디로 '조작된 여론'에 의해서 잘못된 대통령을 뽑을 수 있다. 안철수 대표 본인이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는 "(알고리즘 사용 기준을) 개별기업의 자율규제나 내부 절차와 기준에 맡겨두는 것은 너무나 위험하다"면서, "포털과 플렛폼이 가지는 사회경제적 영향력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충족하는 공적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법안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남국, 安 포털법안 비판에 "깡통정치인 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