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말초동맥질환 내버려 두면 다리 절단까지 부를 수 있어


50대 이상 혈관…고혈압‧심장병 있으면 위험성↑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말초동맥질환은 뇌혈관이나 심장혈관을 제외한 팔과 다리 등 신체 말단 부위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힌 상태를 말한다. 빨리 발견하면 약물치료로 충분히 방어 가능하다. 어느 정도 진행됐다고 하더라도 간단한 시술로 치료할 수 있다.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다리 절단까지 진행될 수도 있다. 말초혈관 외에도 전신 혈관에 문제를 일으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말초동맥 폐색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말초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질환이다. 다리 동맥에서 발생하는 하지동맥폐색증과 골반 부근 동맥이 막히는 장골동맥 폐색증이 대표적이다.

조성신 강동경희대병원 교수. [사진=강동경희대병원]
조성신 강동경희대병원 교수. [사진=강동경희대병원]

우리나라에서는 말초동맥질환이 많은 편은 아니다. 조성신, 조진현 강동경희대병원 교수가 2020년 발표한 연구결과를 보면 한국인의 일반성인에서 말초동맥질환 유병률은 4.6% 정도였다.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당뇨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늘며 말초동맥질환의 위험도도 높아지고 있다.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질환은 하지동맥폐색증이다. 보통 남성에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년 자료를 보면 남성환 자(1천297명)가 여성(748명)보다 약 1.7배 더 많았다.

하지동맥폐색증은 질병 초기에는 걷거나 달릴 때 다리에 통증이나 경련이 발생하는데 쉬면 증상이 금방 가라앉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는 일이 많다. 어느 정도 진행되면 다리 온도가 차갑고 발가락 색깔이 검으며 발의 상처가 잘 낫지 않는다.

말초동맥질환 검진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동맥경화도를 확인하기 위한 발목상완지수 검사로 진단한다.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양팔과 양다리혈압을 동시에 재서 만약 발목에서 잰 혈압과 팔에서 잰 위팔 혈압 비율이 0.9 이하(발목 혈압이 10% 이상 낮을 때)면 하지동맥폐색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조기에 발견해야 치료할 수 있어 고위험군이라면 가벼운 다리 통증이라도 쉽게 지나치지 말고 제때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조성신 강동경희대병원 혈관외과 교수는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있고, 흡연을 오래 한 50대 이상의 남성이라면 미리 검사를 받아보면 좋다”고 조언했다.

◆말초혈관질환 예방법

-흡연은 혈관을 좁게 만들므로 반드시 금연한다.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강화한다.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 하지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등 위험요인이 있으면 정기적으로 검사받는다.

-기름진 음식을 삼간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말초동맥질환 내버려 두면 다리 절단까지 부를 수 있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