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남기, ‘이명박·박근혜 사면 건의’에 “대통령 고유 권한”


국회 대정부질문 서병수 국민의힘 질의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부총리)은 20일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대통령에게 건의해달라는 요구와 관련해 “대통령의 고유 권한 사항”이라고 했다.

홍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석방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해주시겠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서 의원은 “지난주 경제5단체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을 요청했고, 어제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총리 대행으로서 사면을 건의했다고 하셨다”며 “대통령에게 직접 건의하셨냐”고 물었다.

홍 직무대행은 “경제간담회를 했고 그 중 한 분이 그런 건의의 말씀을 주셨다”며 “제 소관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관계기관에 적절하게 전달하겠다고 답변을 드렸고, 그런 의사를 전달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서 의원은 “저를 포함해 많은 국민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잘못됐다고 믿고 있다”며 “과연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될 만큼 위법한 짓을 저질렀는지, 사법처리돼 징역형에 벌금에 추징금을 내야할 정도로 범죄를 저질렀는지 보통의 상식을 가진 저로서는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석방을 대통령에게 건의해주겠냐고 질의하자 홍 직무대행은 “경제부총리로서 건의받은 내용을 관계당국에 전달했고, 그건 대통령 고유권한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판달할 사항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계속된 질문에 홍 부총리가 “지금 상황에서는 적절하게 의사를 전달했기 때문에 더 추가로 건의 드리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하자, 서 의원은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드렸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홍 부총리는 “경제계 의견을 말씀을 드렸고, 사면 실시 여부는 통치권자 권한이기 때문에 더 말하기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남기, ‘이명박·박근혜 사면 건의’에 “대통령 고유 권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