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이온가속기 등 대형연구시설 구축사업 관리 강화


제29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 개최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대형연구시설전문위원회'를 신설하고, 500억원 이상 규모의 시설구축 사업에 대해서는 '구축관리 표준지침'을 마련하는 등 사업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16일 제29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형연구시설구축 내실화를 위한 사업추진 개선방안'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개선방안'이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의 기간 연장과 예산 증가 최소화를 통한 연구시설의 적기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2011년 시작돼 1조5천억원이 투입됐지만 여전히 완공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태인 '중이온가속기' 프로젝트와 같은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과기정통부가 '개선방안'을 통해 내놓은 대책은 ▲사업추진체계 정비 ▲사업관리 역량강화 ▲지원체계 마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기획단계 강화를 위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대형연구시설전문위원회를 신설해 사업기획 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예비타당성조사에 전문위원이 참여해 사업추진의 타당성과 사업계획의 적정성을 면밀하게 검토한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또한 "‘대형연구시설 구축관리 표준지침’을 내년 하반기까지 제정해 500억원 이상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의 표준 추진절차를 제시하고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표준지침에 계획변경 절차를 마련해, 설계 완료 시 설계의 적정성을 면밀히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규모·기간·일정 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등 사업계획을 유연하게 관리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사업관리 전문지식과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 관리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사업단장으로 임명"하고, "사업단 내 사업관리전담조직을 구성해 사업단장 및 사업관리전문가를 보좌하고 예산·공정·리스크 관리 등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사업관리가 수행되도록 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사업평가도 대형연구시설구축사업은 주요단계만 평가토록 제도를 개선하고, 사업단 지원을 위한 ‘지원센터’도 신설‧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현장적용 확산을 위한 사회문제해결 연구개발 가이드라인'과 심의회의 상정예정인 '제4차 연구개발특구 육성종합계획안'도 함께 보고됐다.

'운영위원회'는 과학기술 정책 최고 심의기구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의 산하 위원회다. 심의회의 안건의 사전검토, 위임안건의 심의 등을 수행하며, 위원장(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및 19개 부처 정부위원 20명, 민간위원 10명 등 총 31명으로 구성된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이온가속기 등 대형연구시설 구축사업 관리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