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바이오산업 육성·사업화 지원, 이젠 '빅스(BICS)'로 통한다


생명연, 온라인 플랫폼 오픈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정책센터)는 바이오산업 육성·사업화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바이오 혁신 연계서비스’(Bio Innovation Connect Service, www.bics.re.kr, BICS)를 오픈했다.

바이오 분야는 개별 연구실에 의한 분산형 연구 방식에서 오픈 사이언스화, 거점화, 네트워크화로 급속히 전환 중이다. 이런 추세에서 생명연은 BICS를 통해 바이오 정보를 수집·연계·가공하고 이를 산·학·연·관의 다양한 수요자에게 제공해 바이오 연구개발(R&D) 효율화와 산업화를 촉진하고자 ‘BICS’를 시작했다.

BICS는 생명공학육성법의 원활한 이행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바이오산업 육성·사업화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BICS'를 오픈했다.  [자료=생명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바이오산업 육성·사업화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BICS'를 오픈했다. [자료=생명연]

아이오산업 육성과 투자를 위한 약 2천400여 개의 바이오 중소· 벤처기업을 한눈에 확인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지도 기반의 ‘클러스터’ 서비스가 시작된다.

주제·이슈별로 전문가 네크워크 형성을 지원,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소통과 토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이오 분야 국가 R&D 과제·성과를 제공하는 ‘국가 R&D 과제’ 서비스(약 4만7천 건)와 바이오 연구 장비만 분류·제공하는 ‘연구장비 DB’(약 6천300 건) 등의 ‘연구혁신’ 서비스가 이뤄진다.

기술이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바이오기술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뱅크’와 기업 ‘IR정보’, 바이오시장과 산업정보를 표·그림· 그래프로 제공하는 ‘산업데이터’, 지난해 12월 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2020 바이오 혁신성장 대전’ 사이트 등 ‘혁신성장’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생명연 정책센터는 BICS 서비스의 바탕이 되는 다양한 정보와 혁신 연계를 위해 관계기관들과 협력 중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KDRA)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바이오협회, 국가신약개발재단 등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흥열 정책센터장은 “바이오산업 혁신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해 누구나 쉽게 바이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온라인 플랫폼인 BICS를 계속 진화 발전시킬 것”이라며 “수요자와 공급자가 온라인에서 만나 스스로 정보를 공유하고,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는 연결의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이오산업 육성·사업화 지원, 이젠 '빅스(BICS)'로 통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