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문대통령 “아슬아슬한 국면”…백신·진단키트 대안도 검토


선거참패 후 잇단 긴급회의 “코로나, 여기서 밀리면 단계 상향”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현재의 코로나 상황을 “아슬아슬한 국면”이라고 진단하며 “최근 느슨해진 방역 긴장도를 끌어 올려야 한다”고 했다. 4·7재보선 참패 이후 문 대통령이 첫 소집한 긴급회의에서 나온 메시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주재한 ‘코로나 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 방역대책과 함께 백신도입과 접종상황을 집중 점검하고 범정부적 대응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긴급으로 소집됐다.

이어 15일에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소집해 경제 상황과 주요 전략산업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이 이같은 긴급 일정에 나서는 것은 선거 참패로 드러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방역, 경제, 쇄신으로 국정운영 동력을 살려야 한다는 위기감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른 종류 진단키트·백신 도입도 적극 검토

특별방역점검회의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늘어나는데도 줄어드는 듯 했던 신규 확진자수가 600명대로 늘어나며 4차 대유행이 현실화하는 건 아닌지 우려가 커진다”면서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 가능성을 열어뒀다.

문 대통령은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며 “더욱 긴장을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지금 방역 상황을 안정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일은 “주변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루 50만건 검사 역량을 충분히 활용해 지자체들과 함께 검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하고, 선제검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또 “지금 주로 하는 유전자 증폭 검사에 비해 정확도와 민감도가 떨어진다는 한계에 충분히 유의하면서 정밀검사 이전의 보조적인 검사 방법을 활용한다면, 의심 신고 대상이 아닌 숨은 코로나 감염자를 더 빠르고 손쉽게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주문은 오세훈 시장 등 일각에서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자가진단키트도 방역당국이 검토하라는 주문으로 해석된다.

다만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비율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봤다. 문 대통령은 “충분한 병상 확보와 함께 고위험 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선제 검사로 조기에 환자를 발견하고 적기에 치료한 데다 백신 접종 효과도 나타나기 시작해 고위험군의 확진자 비중이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작년 말 3차 유행 때와는 뚜렷하게 차이가 나는 긍정적 양상이다. K-방역의 성과”라고 했다.

백신 수급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대다수 나라들이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우리는 다방면의 노력과 대비책으로 불확실성을 현저하게 낮추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린다”며 “특히 국내에 백신 생산기반을 확보한 것이 수급 불확실성을 타개해 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되고 상반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도 확보했다는 게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6월부터는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천만회분이 국민들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존중해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방침이 결정된 것”이라며 AZ 백신 안정성 논란을 재차 일축했다.

한편으로는 다른 종류의 백신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글로벌 백신 공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기존에 도입하는 백신 외에 면역 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되는 다른 종류의 백신 도입도 적극 검토해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상황까지 선제적으로 대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잇단 긴급 현안회의 소집…‘낮은 자세’ 행보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시작으로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소집해 경제 상황과 주요 전략산업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이 연이어 긴급 회의를 소집하는 것은 국정 현안을 다잡아야 한다는 위기의식에서다.

4·7 재보궐선거 직전 역대 최저로 떨어진 문 대통령 지지율은 선거 이후 지지율은 한차례 더 꺾였다.

여론조사 전문회사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5~9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4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2일 발표한 4월 1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33.4%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특별방역점검회의와 확대경제장관 회의를 잇따라 소집해 직접 챙기는 것은 국민께 밝힌대로 국정 현안을 다잡아 나가기 위한 행보”라면서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 더욱 낮은 자세와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는 경제 상황과 주요 전략산업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문대통령 “아슬아슬한 국면”…백신·진단키트 대안도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