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30일 무료체험', 5년 만에 종료


"7일부터 한국 비롯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종료"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넷플릭스의 한 달 무료 체험이 사라진다.

넷플릭스의 30일 무료 체험 프로모션이 중단된다. [사진=넷플릭스]

7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는 이날 오전 3시부터 한국 내 '30일 무료체험' 프로모션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국내 정식 서비스 시작, 5년 만의 일이다.

30일 무료체험 프로모션은 신규 회원 가입 후 30일 이전에 멤버십을 해지하면 요금제를 부과하지 않는 방식이다. 넷플릭스는 출범 초기에 30일 체험판을 미끼로 이용자를 끌어모았었다.

그러나 2019년 멕시코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종료하기 시작했다.

넷플릭스 측은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여러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한국과 전세계 국가에서 진행하고 있다"라며 "2019년부터 30일 체험 프로모션을 점진적으로 종료했으며, 7일부터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모든 국가의 30일 체험 프로모션이 종료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최근 가입자 둔화 현상을 겪는 넷플릭스가 후발주자인 디즈니플러스와 프라임비디오 등 대결을 위해 수익성 관리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넷플릭스는 30일 체험 프로모션 종료 외에도 요금제 인상 및 일부 비밀번호 공유가 의심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본인 확인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국가별로 정책을 달리하고 있으나, 이번 무료 체험판 종료처럼 언제든지 국내에도 반영될 수 있다는 것.

한편 모바일인덱스가 '국내 OTT 앱 시장'을 분석한 결과 넷플릭스의 월 사용자 수는 국내 서비스 중인 OTT 가운데 유일하게 천만명을 돌파했다. 1년 전 월 사용자 수 470만4천500만명 대비 113% 증가한 수치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