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제29회 천체사진공모전 등


제28회 천체사진공모전 대상 수상작-장승혁 거대 우주 오징어 [천문연 제공]

◆한국천문연구원이 제29회 천체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천체사진 및 관측 스케치, 동영상 등을 대상으로 하며 공모기간은 4월 8일까지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심우주(Deep sky)·태양계·지구와 우주 분야로 나뉜다. 공모 작품은 간행물에 발표되거나 다른 공모전에 당선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1천만원의 상패와 상금이 수여된다. 올해는 천문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투표 참여가 가능하며,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정된 작품에게는 인기상을 수여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 문미옥)은 23일 '경계 없는 자율협력을 통한 융합연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제439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을 개최했다.

발제를 맡은 최종화 신산업전략연구단장은 국내 융합연구개발 현황 분석과 정책 및 법제 분석을 통해 융합연구개발 프로세스 개선과 생태계 조성 및 확장에 대해 소개하고, 연구현장의 자율적 융합연구 촉진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방안, 융합연구개발 생태계조성 및 확장을 제안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이 23일 열린 제439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의 개회사를 하고 있다. [STEPI 제공]

◆기초과학연구원(IBS)과 관세청은 2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관세행정정책을 수립·평가하는 ‘관세무역 데이터 분석센터’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IBS 수리 및 계산과학 연구단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은 세관에서 벌어지는 불법적 행위를 빈틈없이 적발할 수 있는 알고리즘 ‘데이트(DATE)’ 등 스마트 관세 행정을 위한 인공지능을 개발해 왔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향후 3년간 관세청이 보유한 데이터와 IBS 인공지능 분야 전문역량을 융합해 관세행정정책 수립 및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주요 과제는 인공지능 기반 ▲수입 우범화물 예측,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에 따른 상품분류 ▲코로나19 전후 우리나라 수출입무역 패턴 변화 분석 등이다.

노석환 관세청장(왼쪽)과 노도영 IBS 원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IBS 제공]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 회장 이우일)는 제56회 정기총회를 24일 오후 3시 과총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사업 예·결산, 감사 선출 등의 안건을 심의하며, 의안 심의에 앞서 2020년도 과학기술 진흥과 과총 발전에 기여한 언론인 및 학회 회원에게 감사패 및 표창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과총은 “비대면·디지털 시대의 빠른 대응을 위해 온라인 의결시스템을 구축하고 회원단체의 협조로 첫 온라인 총회를 준비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과총과 과학기술계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는 만큼 현안해결과 동시에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는 한 해가 되겠다”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