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영-이다영, 도쿄올림픽 못 뛴다…대표팀 선발 무기한 제외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중학교 재학 시절 배구부 동료 선수에 대한 학교폭력 논란 중심에 자리한 이재영과 이다영(이상 흥국생명)이 태극마크를 반납한다. 두 선수는 지난 10일 학교폭력 논란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러나 후폭풍은 여전하다. 훙국생명 구단은 15일 이재영과 이다영에 대해 무기한 출전 정지 자체 징계를 내렸다.

대한배구협회(이하 배구협회)도 두 선수와 관련한 입장문을 이날 발표했다. 이재영과 이다영은 여자배구대표팀에서 각각 주전 아웃사이드 히터(레프트, 이재영)와 주전 세터(이다영)으로 뛰었고 지난해 1월 열린 도쿄올림픽 아시아지역 예선에서 한국의 올림픽 본선 진출행에 힘을 보탰다.

소속팀 흥국생명 뿐 아니라 여자배구대표팀에서 핵심 전력을 차지하고 있는 이다영(왼쪽)과 이재영은 학교폭력 논란으로 배구협회로부터 대표팀 선발 무기한 제외 처분을 받았다. 지난해 1월 도쿄올림픽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전을 마친 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두 선수.  [사진=발리볼코리아닷컴]
소속팀 흥국생명 뿐 아니라 여자배구대표팀에서 핵심 전력을 차지하고 있는 이다영(왼쪽)과 이재영은 학교폭력 논란으로 배구협회로부터 대표팀 선발 무기한 제외 처분을 받았다. 지난해 1월 도쿄올림픽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전을 마친 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두 선수. [사진=발리볼코리아닷컴]

남녀부 각급 대표팀을 관리하는 배구협회는 이날 "전문체육, 생활체육 및 국가대표 운영 단체로서 이번 학교폭력 사태로 인하여 많은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두 선수는 향후 대표팀 선발에서 제외된다.

배구협회는 "현재 제기되고 있는 학교폭력 사건들에 대하여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유사한 사건의 재발 방지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면서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했다. 학교폭력 가해자는 국가대표 선발 및 운영규정에 의거해 국제배구연맹(FIVB) 주최 2021 발리볼네이션스리그와 도쿄올림픽 등 향후 모든 국제대회에 무기한 국가대표 선수선발에서 제외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학교폭력 가해자로 밝혀진 남자부 OK금융그룹 송명근과 심경헙에게도 마찬가지 기준이 적용된다. 배구협회는 "향후 국가대표 지도자 및 선수 선발 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올림픽 정신을 존중하고 준수하며 페어플레이 정신으로 국가대표팀에 임할 수 있는 지도자 및 선수만을 선발하겠다"고 강조했다.

배구협회는 또한 "프로리그인 V리그를 주관하고 있는 한국배구연맹(KOVO)과 함께 학교폭력 재발방지 및 근절을 위한 대책회의를 열어 공동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KOVO는 16일 오후 관련 사안에 대한 긴급회의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는 배구협회도 참석할 예정이다.

배구협회는 "선수권익 보호 및 인권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협회 산하 선수위원회와 별도로 스포츠인권권익센터를 운영한다"며 "대한체육회 공정체육실 및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윤리센터와 긴밀히 협조해 학교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수, 지도자, 협회 및 산하 연맹을 포함한 모든 배구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인권교육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 인권선서에도 참여해 폭력이 없는 스포츠 문화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hantae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영-이다영, 도쿄올림픽 못 뛴다…대표팀 선발 무기한 제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