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지도부 "지난해 경제 성적표 대한민국 저력 다시 확인"


주요국 대비 성장률 1위 자축, 코로나19 '상생 3법' 속도 강조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한국은행의 지난해 성장률 발표를 두고 "국민, 기업, 정부가 모두 합심해 우리 경제를 지키기 위해 애쓴 성과"라고 강조했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이지만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공통 조건에서 도출된 성장률이다. OECD 국가 중 가장 선방한 성적표라는 점에서 민주당이 자축한 것인데 코로나19 민간 피해 지원을 위한 '상생 3법'의 조기 입법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은행 발표로 지난해 4분기 기준 GDP 성장률은 1.6%로 2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이라며 "연간 성장률은 국내외 주요 기관 예측치보다 높은 -1.0%인데 세계 10위권 선진국들이 -3.7%~-11.2% 큰폭으로 역성장한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선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IMF가 우리 경제회복이 최고 수준이라고 칭찬한 한편 1인당 국민소득도 G7 회원국 이탈리아를 능가하는 등 우리 경제 성장 수준이 양호하다"며 "위기에 강한 우리나라의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해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낙연 대표는 "노동계, 기업인, 국민들이 함께 이룬 성과인 만큼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경제회복에 함께 나서야 한다"며 "방역 과정에서 큰 희생을 감내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 제도화, 협력이익공유제, 사회연대기금 실현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민들의 희생과 노력 덕분에 경제위축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이를 두고 22년만의 최악의 성적표라고 평가절하하기 위해 애쓰는 국민의힘 시각과 국민사기를 저하시키는 보수 언론의 보도도 지양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월 국회는 민생경제 활력과 우리 경제 혁신성장을 복돋우기 위해 힘쓸 것"이라며 "K뉴딜 법안 및 규제혁신 법안들 처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지도부 "지난해 경제 성적표 대한민국 저력 다시 확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