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학기술 ICT 혁신으로 회복·포용·도약"…과기정통부 업무보고


코로나19 극복, 대전환 시작…4대 핵심 추진전략 마련

[아이뉴스24 최상국,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기 극복과 디지털 뉴딜로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미래를 개척하는 과학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안심하고 함께 누리는 포용사회 실현을 올해 핵심 추진 전략으로 삼는다.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4년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회복·포용·도약'이라는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2021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4대 핵심 추진전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노원구 한국원자력의학원을 방문해영상간담회를 통해 신속진단키트, 치료제, 백신과 방역물품을 개발 중인 연구진들을 격려하고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노원구 한국원자력의학원을 방문해영상간담회를 통해 신속진단키트, 치료제, 백신과 방역물품을 개발 중인 연구진들을 격려하고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지난 4년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번 추진전략을 구상했다.

최기영 장관은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ICT) 혁신으로 2021년을 회복, 포용, 도약의 해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오늘 업무계획에서 발표한 코로나 조기 극복,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과학기술 혁신과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들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조기극복 총력

과기정통부는 먼저 코로나19 조기 극복에 힘을 싣기 위한 신속진단키트·치료제·백신 3종 세트 확보전략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보고했다.

우선, 타액 만으로 3분 내에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코로나19 반도체 진단키트를 개발해 오는 3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개발완료단계인 3분 진단키트는 민감도가 95% 이상으로, 사용승인이 완료되면 국내 방역 대응은 물론 세계시장 선점도 기대된다.

치료제의 경우 약물재창출로 발굴한 치료제 후보 중 임상 2상이 완료된 나파모스타트, 카모스타트 등 2종을 상반기 중에 의료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복지부 등과 협업하며, 우리 기술로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해 전임상, 해외 임상 등 맞춤형 지원으로 조속히 개발하고 보급·접종 기간을 단축키로 했다.

중장기적인 감염병 대응 연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는 예정대로 하반기에 설립하며, KAIST에서 개발해 한국원자력의학원에 설치된 이동·모듈형 음압병실을 4월까지 시범운영한 뒤 상용화를 추진한다.

◆ 디지털 뉴딜 가속화

'도약'을 가치로 내걸고 '디지털 뉴딜'을 통한 디지털 대전환에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오는 2025년까지 국비 44조8천억원 등 총 58조2천억원을 투자하고, 정부 전체 90만개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누적 16개 빅데이터 플랫폼과 180개 센터로 데이터 공급 및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150종 확충하는 데이터댐 사업은 데이터 통합거래 연구를 반영해 데이터 유통을 촉진하고, 3천280개 중소・벤처기업에게 인공지능・데이터・클라우드 바우처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연산에 최적화된 PIM(Processing In Memory) 반도체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적은 데이터로 학습 가능하고 결과물을 설명할 수 있으며, 타 분야 적용이 용이한 기술이다.

85개시 주요 행정동과 모든 지하철, KTX, SRT 역사까지 촘촘한 5G망을 구축하고, 미래 네트워크인 6G, 양자정보통신 등 핵심기술 개발을 착수한다. 5G 특화망 구축 사업자를 통신사업자 외에도 수요기업까지 확대한다.

5G・인공지능 기반의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디지털을 전 산업・사회로 확산해 생산성 및 삶의 편의성 제고한다. 5G 융합에서는 5G+ 핵심서비스, 5G 모바일엣지컴퓨팅(MEC) 공공 서비스 실증 및 확산을, AI융합은 의료영상 진료판독, 해안경비‧지뢰탐지 등 7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데이터 컨트롤타워로 이달 개편한다. 디지털 전환 3법인 데이터기본법, 디지털집현전법, 디지털포용법 및 비대면산업법을 상반기 제정한다.

◆ 탄소중립 실현 위한 추진전략 세부화

과학기술 혁신으로는 우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개발 청사진을 마련한다.

현재 1조4천억원 수준인 탄소중립 관련 연구개발 예산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탄소중립 R&D 투자방향’을 오는 3월 수립하고 에너지효율화, 신재생에너지, 탄소포집저장활용(CCUS) 등 부문별 중점기술을 발굴해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사전 브리핑에서 "소부장 대응전략 수립의 경험을 바탕으로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글로벌 선도기술 확보를 위한 10대 프로젝트를 관계부처와 함께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의 바탕이 될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촉진법'을 제정하고,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사업에 착수하는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가 처음 발사된다. 과기정통부는 누리호 발사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7번째로 1.5톤급 위성을 우주에 수송할 기술을 확보하고, 한미 미사일지침도 지난해 개정됨에 따라 2024년까지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발사장을 구축하는 등 우리 기술로 우주영토 확장에 나선다. 내년까지 달 궤도선 개발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우주탐사 비전을 반영한 '우주탐사 로드맵'을 하반기에 수립해 달착륙선 등 후속우주탐사를 준비한다는 전략이다.

민간주도 우주개발 시대를 맞아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발사체, 위성에 사용되는 핵심우주부품 국산화 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며(10년간 2천115억원), 올해 하반기에는 첨단 우주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법령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기초연구 분야에서는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 예산을 내년에 2조3천500억원 규모로 확대하고, 학회 등이 주도적으로 수립한 중장기 로드맵을 바탕으로 학문분야별(수학, 물리학 등) 맞춤형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학회 등 연구현장 수요를 바탕으로 국가적 차원의 기초연구시설 장기 구축계획(2050 기초연구시설 구축 로드맵)도 하반기에 수립할 예정이다.

자율차·드론 등 4차 산업혁명과 국가 인프라 운영에 필수적인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국내 원전 해체 준비와 신산업 선점을 위한 '중장기 원자력 안전·해체 R&D' 등 대규모 연구개발 사업은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내년부터 착수할 계획이다.

2021년도 과기정통부 업무계획 [과기정통부]
2021년도 과기정통부 업무계획 [과기정통부]

◆ 누구나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포용'의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인재가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디지털 안전망을 확대한다.

이공계 대학(원)생이 산재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지원하고, 박사후연구원이 자유롭고 주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세종과학펠로우십 제도를 올해부터 시작한다. 여성 과학자의 일·가정 양립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계획을 상반기 중 마련하며, 하반기에는 교육부와 협업해 연구 기능을 강화하는 ‘이공계 대학 혁신방안’을 마련한다.

인공지능 대학원은 올해 10개까지 확대하고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2단계 사업개편 등을 통해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핵심인재 10만명 양성을 본격 추진한다.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디지털 역량교육을 27만명 대상으로 실시하고, 공공 와이파이를 신규 1만5천개, 누적 7만2천개 구축에 나선다.

보안이 취약한 ICT 중소기업 1천270개를 대상으로 보안 컨설팅을 제공하고, 대국민 PC 원격보안점검을 지원한다.

한편, 최기영 장관은 업무발표에 이은 첫 공식일정으로 한국원자력의학원을 방문했다. 시범 운영되고 있는 모듈형 음압병동을 살펴보고, 영상간담회를 통해 신속진단키트, 치료제, 백신과 방역물품을 개발 중인 연구진들을 격려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노원구 한국원자력의학원을 방문해시범운영 되고 있는 모듈형 음압병동을 살펴보고 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노원구 한국원자력의학원을 방문해시범운영 되고 있는 모듈형 음압병동을 살펴보고 있다. [과기정통부]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학기술 ICT 혁신으로 회복·포용·도약"…과기정통부 업무보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