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해 첫 금통위, '금리 동결' 예상…가계대출 영향은


가계대출 급증에 한은의 경계감 커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해 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내리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해 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내리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1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업계 종사자 20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0명 가운데 전원(100%)이 이달 기준금리가 현재 0.50%에서 동결될 것으로 예상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속에 따른 대내외 경제 여건 불확실성으로 주요국이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한은도 현 금리 수준을 이어갈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 연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상은 '시기상조'

오는 1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월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2021년 들어 첫 금통위 정례회의다.

한은은 지난 5월 기준금리를 인하한 이후 네차례 연속으로 동결을 유지해왔다.

가장 최근의 기준금리 결정은 지난해 11월로, 그 이후인 12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다.

내수 중심으로 소비심리 위축 등이 나타나고 있어 아직 기준금리를 인상할 시기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안재균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양호한 수출 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한은의 경기 판단이 상향되긴 아직 이른 시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말 고용지표가 부진하게 나타나는 등 고용시장 상황이 여전히 혹한기인 것도 금리를 인상하기 어려운 요인이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한국은행이 완전 고용을 통화정책의 목표로 삼지는 않겠지만 경기 판단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겠다고 언급한 만큼 상당 기간 완화적인 기조(금리동결)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고 풀이했다.

◆ 가계대출 증가세 변수

다만 가계 대출이 급격히 상승했고, 실물 경제와 자산 가격의 괴리가 커졌다는 점은 향후 변수다.

금통위는 2017년과 2018년 가계대출이 급증하자 기준금리를 인상한 사례가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2021년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풀린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 유입되고, 민간신용이 늘어나는 등 금융불균형이 누증되는 위험에 대한 우려도 높아진 만큼 금융안정 상황 유의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한은의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실물 경제와 자산 가격의 괴리에 대해 경고하기도 했다.

신얼 SK증권 애널리스트는 "현 정부의 정책 기조와 함께 고려한다면, 한은이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로 이어지는 점을 경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진단했다.

김상훈 KB증권 애널리스트도 "한은이 완화적 기조는 유지하겠으나, 가계부채가 사상 처음으로 100%를 상회하는 등을 감안하면 금융안정에 대해 강조하는 발언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해 첫 금통위, '금리 동결' 예상…가계대출 영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