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방탈, ‘2020 방탈출 어워즈’ 개최…2020 최고의 방탈출 테마는?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방탈출 플랫폼 ‘모두의 방탈’이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방탈출 매니아 단체, ‘한국방탈출연구회’와 함께 ‘2020 방탈출 어워즈’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방탈출 업계가 극히 어려운 상황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테마를 제시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꾼 방탈출 업체를 격려하고 다양한 스펙트럼의 방탈출을 경험해 본 매니아들이 일반 대중에게 방탈출에 대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지난 해보다 수상 부문을 늘려 진행했다.

2020 방탈출 어워즈 로고

2020 방탈출 어워즈 후보는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나온 새로운 테마로 이들 중 선정위원들의 평가와 방탈출 매니아들의 투표를 통해 ‘올해의 테마’, ‘올해의 카페’의 공통 부문을 시상했으며 이 밖에도 각 장르별 시상 및 선정위원 특별 부문에 해당하는 ‘최고의 실험작’, ‘최고의 비수도권 테마’, ‘최고의 문제방’ 시상을 진행했다.

2020년 ‘올해의 테마’의 영광은 홍대 디코더의 ‘Tempo Rubato’에게 돌아갔다.

올해의 테마-'Tempo Rubato' 포스터

2020년 4월 첫 출시된 직후부터 수많은 사람들의 유례 없는 극찬을 받은 ‘Tempo Rubato’는 오픈 한 달 만에 입소문만으로 몇 개월 치의 예약이 모두 완료될 정도로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장치부터 인테리어, 스토리 등 사소한 디테일 하나까지 꼼꼼하게 신경을 썼으며 플레이어의 편의성과 만족도까지 고려한 배려를 플레이 하는 내내 느낄 수 있다는 후기가 줄을 이었고 특히 화려한 장치를 활용해 놀라운 연출을 선보이며 방탈출 장르의 예술성을 새로운 경지로 이끌었다는 평이다.

지난해 ‘올해의 테마’로 뽑혔던 ‘네드’를 보유한 강남 키이스케이프 더오름점은 2020년 ‘올해의 카페’로 뽑히며 뛰어난 존재감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키이스케이프 더오름은 ‘네드’만큼이나 뛰어난 ‘엔제리오’를 통해 정점의 두 가지 테마를 갖춘 명실상부한 방탈출 명가로 거듭나며, 어떠한 테마를 해도 뛰어난 만족도를 안겨줬다.

선정위원들이 집단 지성을 발휘해 직접 뽑은 선정위원 특별부문의 ‘최고의 실험작’으로는 신논현 도어이스케이프 레드의 ‘비’가 뽑혔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는 형식으로 지금까지의 방탈출에서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시도를 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비수도권 부문에서 두각을 드러낸 광주 숨바꼭질 2호점 ‘명당’은 2020년 방탈출 어워즈 ‘최고의 비수도권 테마’로 꼽혔다. 광주 전체에서 다양한 방탈출 로컬 매장이 오픈하며 경쟁의식을 불태운 가운데, ‘명당’은 수도권의 테마와 비교해도 전혀 밀리지 않는 뛰어난 퀄리티와 구성으로 당당하게 선정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방탈출의 근간인 문제만을 기준으로 삼아 선정한 ‘최고의 문제방 테마’는 홍대 이스케이퍼스의 ‘RS Room Speed Run’이 수상했다. 120분 안에 100개의 문제를 풀어야 하는 매우 도전적인 테마로, 문제의 난이도가 결코 낮지 않으나 이용자에게 다양한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다채로운 문제가 방탈출 매니아들의 승부욕을 자극했다. 스케일, 스토리 등 다른 요소를 철저히 배제한 채, 방탈출의 알파와 오메가라 할 수 있는 문제만 가지고 평가했다는 점에서 더욱 높은 의의를 갖는다.

각 장르별 테마 시상 부문에서는 △최고의 공포/스릴러-강남 제로월드 ‘콜러’ △최고의 감성/드라마/로맨스-홍대 던전101 ‘화생설화: Blooming’ △최고의 SF/동화/판타지-홍대 디코더 ‘Tempo Rubato’ △최고의 추리/미스터리-강남 제로월드 ‘아이엠’ △최고의 잠입/액션/어드벤처-강남 포인트나인 ‘EP2: 열쇠공의 이중생활’ △최고의 코믹/문제/기타장르-넥스트에디션 강남신논현점 ‘이웃집 또털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방탈출 업체가 폐업하는 등 큰 타격을 받았으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체 휴업과 매 시간 소독 및 방역 등 코로나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해준 업체들 덕분에 코로나 확진이 발생하지 않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앞으로도 더욱 더 안전하고 즐거운 문화 생활로 방탈출이 정착할 수 있도록 모든 업계가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0 방탈출 어워즈 수상작에 대한 정보는 ‘모두의 방탈’ 네이버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