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0 유통10대 뉴스 ㊤] 코로나 사재기 없는 韓…일등공신 '이커머스'


세계 곳곳 생필품 사재기 현상속 한국만 예외·배송 서비스 각축전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올해 유통업계는 고난의 연속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큰 변수에 의한 위기와 함께 디지털 전환이라는 빠른 변화의 기회 속에서 이전과는 다른 환경에 직면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과 경기 침체로 오프라인 유통의 어려움과 동시에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온라인 쇼핑 확대 등 소비의 양극화가 뚜렷해졌다. 이미 온라인에 진출한 기업과 오프라인 기반 기업의 실적 차이도 더욱 심화된 한 해였다고 시장 전문가들은 '2020 유통가(街)'를 정리했다.

그 뿐만 아니라 유통가 내 구조조정 칼바람이 부는 등 실적 악화로 인한 고용 위기도 여전했다.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으로 국내 대형마트들은 줄줄이 적자를 면치못했다. 면세점 업계는 수익성 악화로 대기업인 한화와 두산마저 사업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홈쇼핑업계도 높아지는 수수료 경쟁에 몸살을 앓았다.

소비자 역시 평범했던 일상을 잃었다. 코로나가 시작된 지난 2월에는 일시적으로 마스크와 생필품 등 사재기 열풍이 불기도 했다. 현재는 방역당국과 정부∙지자체, 국민이 하나돼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로 K-방역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 중이다. 세계적인 팬데믹 속 유통가 내 K-방역의 숨은 공신은 이커머스였다.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인 쿠팡의 마스크값 동결과 안정된 배송 시스템은 코로나19 사재기를 예방하고 소비자의 거리두기를 도왔다.

아이뉴스24에서는 2020년을 뜨겁게 달군 유통업계 10대 뉴스를 살펴봤다.

 [쿠팡]
[쿠팡]

◆ 코로나 사재기 없었다

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에 해외 곳곳에서 생필품 사재기 열풍이 불었다. 마스크와 세정용품, 화장지 등 위생용품이 품귀현상을 빚으며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됐다. 다만, 한국은 예외적으로 평온한 모습을 보여 해외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영국 BBC 등 외신들은 한국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음에도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지 않는 등 국민들이 의연한 자세로 코로나19에 대처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일등공신은 세계 최고의 배송 시스템 덕이다. 혁신적인 배송 시스템으로 클릭 한번이면 몇 시간 만에 현관 문 앞에서 비대면, 비접촉으로 주문한 물건을 받아볼 수 있었다. CNN 등 외신도 "한국에 사재기 현상이 없는 것은 쿠팡과 같은 회사가 주문한 다음날 배송해 주기 때문"이라고 평가할 정도였다.

쿠팡은 올해 초 코로나19가 확산되자 큰 손해를 감수하면서 고객을 위해 마스크 가격을 동결했으며, 익일 배송 약속을 지켜 매일 100만 가구의 고객들에게 식품과 생필품을 배송해, 감염 확산 및 사재기 방지에 기여한 바 있다.

SSG닷컴 새벽배송 [SSG닷컴 ]
SSG닷컴 새벽배송 [SSG닷컴 ]

◆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배송 서비스 각축전

당일배송, 새벽배송, 1시간 배송 등 방대한 고객데이터와 촘촘한 유통망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가 올해 크게 성장했다. 기존 이커머스는 물론 대형 오프라인 유통, 편의점까지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유통업계는 제품의 품질을 넘어 배송 서비스의 질까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물류 인프라 구축과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로 배송 역량뿐 아니라 배송 효율을 동시에 높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제품을 빠르고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왔다.

이러한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은 식재료 구입 시 발생하는 시간 단축, 신선도에 대한 신뢰도 증가로 '한번도 안 써본 고객은 있어도, 한번만 써본 고객은 없다'는 말처럼 고객의 편리함은 더욱 높여주고 있다.

배달 서비스 시장의 성장하고 물량이 늘어나면서 배달 경험이 없는 일반인들도 서비스에 참여할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쿠팡 플렉스, GS리테일 우리동네딜리버리, 배달의 민족 배민커넥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언택트 트렌드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급증한 물량을 소화해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0 유통10대 뉴스 ㊤] 코로나 사재기 없는 韓…일등공신 '이커머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