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외식업중앙회 "3단계 매장 취식금지시 사상 초유 '점심대란' 우려"


식당·카페發 집단감염 비중 적어…피해 발생 전 지원 확대 필요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3단계 발령시 외식업에 대한 큰 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8일 외식업중앙회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3단계 수준 격상에 따른 조치로 전면적으로 영업을 중단시키고 배달만 가능토록 한다면 최악의 매출 감소를 겪게 될 것"이라며 "정부의 강도 높은 지원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외식업중앙회가 거리두기 3단계 발령 시 매장 내 취식금지 조치가 시행될 경우 피해가 클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사진=아이뉴스24 DB]
한국외식업중앙회가 거리두기 3단계 발령 시 매장 내 취식금지 조치가 시행될 경우 피해가 클 것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사진=아이뉴스24 DB]

현재 거리두기 3단계 지침에 따르면 식당은 8㎡당 1명의 손님만 받는다면 저녁 9시 이전까지 일반적 운영이 가능하다. 다만 최근 일각으로부터 일상 속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이유로 3단계 발령시 음식점 내 취식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외식업중앙회는 최근 코로나19 집단 발병 사례에서 식당 및 카페가 차지하는 비중이 6% 수준으로 적음에도 이 같은 조치가 적용되는 것은 영세 소상공인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외식업계에 괴멸적 피해를 입힐 것으로 우려했다. 외식업중앙회에 따르면 전체 외식업에서 한식업 비중은 44.23%며, 한식업 중 80% 이상은 영세한 외식업에 속한다.

또 이 같은 조치가 시행될 경우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의 '점심대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편의점, 배달 등이 일정 부분 감당을 하겠지만 대다수 직장인들이 식당에서 식사를 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비판이다.

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영업제한을 당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 진정만을 바라며 정부 대책을 묵묵히 따라온 외식업계에 3단계 격상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또다시 강요하는 것"이라며 "3차 긴급재난지원금의 소상공인 우선 지급, 임대료 지원, 대출 이자 징수 중단 등 강도 높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외식업중앙회 "3단계 매장 취식금지시 사상 초유 '점심대란'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