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가동된다


선복량 확대, 컨테이너 박스 조달 등 중장기 대책도 추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해상운임 급등 등 수출입 기업의 물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최근 미주노선 해상운임의 급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안정적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수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신속하고, 적극적 대응을 위한 범부처 지원 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산업부]
[산업부]

종합대응센터는 ▲선복, 공(空) 컨테이너 등 수출입물류 동향 파악 ▲수출입물류 관련 정부 대책 이행 지원 ▲중소화주 선복 물량 모집 및 물류애로 접수, 해결지원 등의 역할을 한다. 지난달 30일 투입한 추가 선박(HMM 3880TEU급) 외에도 12월까지 3척의 선박을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12,600TEU)해 미주노선 공급에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중소화주의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물류기업에 사용가능한 바우처 등을 12월부터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70억 원 규모가 투자된다.

미주‧동남아 수출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이상 증가한 선사에 대해 인센티브 지급과 함께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최대 15%) 연장, 추가선박에 대한 입항료 감면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9월은 ‘총 수출액 플러스’, 10월은 ‘일평균 수출액 플러스’에 이어 11월은 총 수출액과 일평균 수출액이 모두 플러스를 기록하는 등 수출활력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는 현 시점에 물류 애로 해소는 최우선 과제”라며 “최근의 운임상승, 선복 부족 등으로 인해 수출동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수출기업의 어려움을 관계부처가 적극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3일부터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가동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