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지검 평검사들 '윤석열 직무정지' 반기…"검찰 정치적 중립 침해"


 [뉴시스]
[뉴시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 광주지검 평검사 38명은 윤 총장의 직무배제와 관련 평검사 회의를 열고 해당 조치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검찰 내부망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절차와 방식, 내용이 법치주의에 부합하지 않고 자의적이라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의 총책임자인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 정지 처분은 검찰을 정치권력에 예속시키려는 시도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며 "검찰 업무의 독립과 정치적 중립을 침해한다"고 비판했다.

이들 38명의 평검사들은 "검찰이 헌법에 따라 직무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법무부 장관께서는 처분을 재고해달라"고 부탁했다.

추 장관은 지난 24일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등 주요사건 재판부에 대한 불법사찰 ▲채널A 사건 및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측근 비호 목적의 감찰방해 및 수사방해 ▲총장 대면조사 과정에서 협조의무 위반 및 감찰방해 ▲검찰총장으로서의 위엄 및 신망의 심각한 손상 등을 근거로 윤 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정지를 명령했다.

이에 윤 총장은 전날 오후 인터넷 전자소송으로 서울행정법원에 직무집행정지 처분의 취소를 구하는 본안 행정소송을 접수했다.

한편 전날 서울동부지검 등 전국 검찰청 10여곳에서 평검사회의가 열려 윤 총장의 직무배제 조치에 대해 부당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지검 평검사들 '윤석열 직무정지' 반기…"검찰 정치적 중립 침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