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예탁결제원, 혁신·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 'K-캠프' 본격화


창업생태계 활성화 앞장…크라우드펀드 조성도 박차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 ]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 ]

25일 예탁원에 따르면 지난 9월말 기준 총 60개사가 참여한 'K-캠프' 프로그램에서 15개사가 101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했고, 21개사는 66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했다.

K-캠프는 창업 인프라 소외 지역에 종합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 창업 생태계를 확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예탁원은 부산·대전·대구·광주 지역 소재 창업기업에 대한 공간·네트워크·투자 등을 통합 지원함으로써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혁신창업기업 성장모델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자료=한국예탁결제원]

우선 예탁원은 부산 민·관합동 협업공간인 'BIGS(부산 민관합동 코워킹스페이스)'를 통해 혁신기업에 6개월간 사무공간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특히 BIGS는 지난 10월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에서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혁신창업 기업의 네트워크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K-캠프는 창업 기획자를 선정해 6개월간 액셀러레이팅을 제공하고 1대 1 멘토링, IR 트레이닝, 데모데이 개최 등을 지원한다.

예탁원은 K-캠프 프로그램을 강원도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청과 지난달 14일 '강원지역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역 혁신·창업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올해는 지역별 K-캠프 프로그램 참여 기업 중 '2020, K-캠프 우수 혁신기업' 5개사를 선정, 투자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예탁원은 창업지원 펀드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예탁원은 한국성장금융과 지난 6월 각각 100억원씩 총 200억원을 출자해 'K-크라우드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K-크라우드펀드는 크라우드펀딩 제도 활성화를 위해 시딩투자·후속투자·개인지분 인수를 주목적으로 운용된다. 또 지역 창업생태계 확성화를 위한 지역벤처투자 펀드도 운용할 계획이다.

예탁원은 민간 매칭 출자를 통해 K-크라우드펀드와 지역 벤처투자 펀드를 내년 중 조성해 집행할 방침이다.

이명호 예탁결제원 사장은 "K-캠프를 보다 실질적으로 혁신·창업 기업에 도움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K-캠프 IR콘서트 등 행사를 통해 지난 6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크라우드펀딩 발전방안이 조기에 제도화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정책당국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 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예탁결제원, 혁신·창업기업 지원 프로그램 'K-캠프'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