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에 매출은 올라가요”...AI 스타트업 웨인힐스벤처스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인쇄를 주력으로 했던 도서는 이제 인쇄에서 디지털 콘텐츠로 시장이 변화되고 있고 유튜브 등 동영상 디지털 콘텐츠 등을 활용해 수익 창출을 기대하는 브이로거들이 급증하면서 동영상 제작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매출이 급증하는 스타트업 ㈜웨인힐스벤처스가 이슈다.

“텍스트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준다고?”

㈜웨인힐스벤처스는 ‘Text to Video’ 즉, 텍스트 데이터를 인공지능(A.I)기술을 통해 디지털콘텐츠로 자동 제작 변환하여 텍스트 정보를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동영상 콘텐츠로 만들어 주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다시 말해 입력된 텍스트를 분석해 최적화된 영상·자막을 자동으로 불러오는 영상 제작 솔루션이라고 말 할수 있다. 기존 동영상 제작과정과 비교해 소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웨인힐스벤처스는 2019년 대비 2020년 106배 성장을 끌어 올렸다. 그 노하우를 듣기 위해 공덕 프론트원에서 이수민 대표를 만났다.

웨인힐스 벤처스 이수민 대표

Q ㈜웨인힐스벤처스는 어떻게 만들어 진 회사인가요?

A ㈜웨인힐스벤처스는 2017년 처음 만들어진 스타트업 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텍스트 데이터를 인공지능(A.I)기술을 통해 동영상으로 변환해서 만들어 주는 ‘웨인힐스 A.I’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업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텍스트에 대한 피로도가 현대인들에게는 특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구매하거나 보험을 들었을 때 잘 읽지 않는 사용설명서나 보험 약관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환영 받지 못하는 불필요한 텍스트를 간단하게 동영상으로 변환하여 만들어 보면 어떨까? 라고 생각한 것이 2016년도 입니다.

2017년부터 텍스트를 영상으로 변환할 때 필요한 방대한 텍스트나 사진, 음악 등 데이터들을 모으고 저작권 관련된 이슈들도 해결하는데 2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해결을 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텍스트에 대한 피로도를 줄이고 대신 요즘 익숙한 동영상을 디지털콘텐츠로 간단하게 변환해서 시각적이고 직관적으로 만들어냄으로써 정보 습득이나 보관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저희 회사 프로그램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웨인힐스 벤처스 직원들

Q 방대한 텍스트를 영상으로 변환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은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예를 들어 7~800페이지 분량의 텍스트가 있다고 가정하에 말씀을 드리자면 ‘웨인힐스 A.I’ 소프트웨어 기능 중에 ‘텍스트 서머라이제이션’이라는 기능을 활용하면 최대 10분의 1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요약된 텍스트를 “텍스트 투 이미지제너레이션” 연관된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다시 변환하는 작업을 통하게 되는데요. 추출과 합성, 병합을 통해 하나의 동영상 콘텐츠로 만들어지는 시간은 대략적으로 10분 정도 소용됩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끝없는 연구 끝에 상용화하는데 3년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Q 프로그램이 인공지능이라고 해도 변환작업에서 오류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A 맞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어요. 긴 문장을 프로그램에 입력 했을 때 해당되는 이미지나 영상으로 찾아서 연결 시켜주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문장의 동의어, 관계어, 유의어 등을 저희 프로그램에 학습 시키는 작업을 3년 가까이 넘게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만들어지는 결과물을 보면 90% 가까이 개선된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이 고객만족도와 연결이 되는데요. 대부분의 고객사분들이 80% 이상은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퍼센트는 현재 고객사와 협력을 통해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결국 인력이 투입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알아서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져야만 비용도 절감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만족도도 올라갈 수 있는 것이죠.

Q 최근 실적이 급증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요즘 굉장히 바빠졌습니다. 작년에 비해 10배이상 급성장을 했고, 협업도 많았고 전략적MOU 체결도 워낙 많습니다. 한국무역협회, BNK부산은행을 비롯해 정말 수많은 기업과 단체들과 전략적 MOU 체결을 했습니다.

매출의 원인으로는 아무래도 코로나19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대면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업무를 해야 하고 동영상이라는 콘텐츠가 비대면이라는 상황과 맞물리면서 긍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이죠. 또한 정보검색이라는 방법이 점점 동영상 콘텐츠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텍스트에서 벗어나 동영상으로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하고 있구요.

텍스트 피로도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은 앞으로도 점점 늘어날 겁니다. 최근의 롯데컬처웍스와의 협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기업 연계 스타트업 육성 지원사업인 ‘콘피니티(CON:FINITY)지원 사업’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Q 지금까지의 수익구조가 100% B2B 였는데, B2C 사업도 진행하시나요?

A 지금까지 삼성전자를 비롯해 CJ, 롯데컬처웍스, IBK기업은행, 신한금융투자, 예스24 등 많은 고객사를 만났습니다. 올해 매출 또한 작년 대비 10배가 넘는 이익을 봤습니다. 모두 B2B 사업에서 나온 매출입니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B2C 서비스도 선보일 생각입니다. 유튜브를 이용하는 브이로거 그리고 인플루언서들의 영상제작 및 미디어 플랫폼에 영상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저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인데요. 동영상 콘텐츠를 수익으로 연결하려는 이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저희는 그 포인트를 본 것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B2C 비즈니스 모델로의 확대할 생각입니다.

현재 국내 해외 포털사와 또 다른 비즈니스를 협의중에 있고요. 전체적으로 내년에 상용화된 서비스를 공개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Q 현재는 한국어만 적용이 가능한가요? 해외진출도 생각 중 이신가요?

A 현재는 한국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저희 프로그램은 한국어만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영어는 기본적으로 적용이 되어 있고 독일어, 일본어, 중국어, 이스라엘어, 베트남 등 여러 나라의 언어를 적용 중에 있는데요. 여러 나라의 언어 업데이트 완료는 2021년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 언어가 가능해지고 학습이 완료가 되면 해외진출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웨인힐스벤처스와 같은 다른 회사, 경쟁사는 없나요?

A 중요한 부분인데요. 현재까지 텍스트를 비디오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를 해주는 업체는 웨인힐스벤처스가 유일합니다. 해외진출과 맞물리는 부분인데요. 12월말까지 미국 동부, 서부를 비롯해 유럽, 베트남, 싱가폴 등 총 80개국 가까이 특허 신청의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텍스트를 동영상으로 변환해 주는 기술은 현재까지 없기 때문에 특허 측면에서는 발 빠르게 움직였고요. 그 결과가 올해 마무리가 됩니다.

Q ㈜웨인힐스벤처스의 최종 목표는 어떻게 되나요?

A 웨인힐스벤처스의 가장 큰 목표는 5년안에 인수합병(M&A)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국내 고객사들이 늘어나고 있고 해외에서의 경험치를 많이 쌓는 이유도 인수합병(M&A)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까지 2~3년이라는 시간이 남았습니다. 더 많은 경험과 기술 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도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 입니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