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독학사 최종 합격자는 몇명?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지난 10월 25일 실시되었던 2020년도 독학학위제 학위취득 인정시험 결과가 11월 23일 10시에 발표되었다. 시험 결과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독학학위제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거나 학습자콜센터를 통해 개별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합격자는 2021년 2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최하는 학위수여식에서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수여받게 된다.

대통령령으로 시행되는 평생교육 제도인 독학학위제는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대학을 다니지 않고 필기시험 합격만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데 대학편입, 대학원진학, 취업 등 4년제대학 졸업 학력이 요구되는 모든 영역에서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자격을 인정받게 된다.

2019년도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현장

총 4회의 시험을 과목별 60점 이상으로 통과하면(4단계 시험은 평균 60점)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어 실제 1년 만에 필기시험만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정상적으로 취득할 수 있는 국내 유일무이의 독학학위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비대면 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실제 대학 교육의 대체 방안 중 하나로 독학학위제가 주목 받다 보니 재수생은 물론 대학 재학생, 휴학생, 자퇴생까지 그 어느 때보다 관심과 문의가 폭발하고 있다. 참고로 매년 1000명 내외의 합격자가 독학사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있다.

한편 독학학위제 전문 교육기관인 iMBC캠퍼스는 금년 합격자를 대상으로 대대적 합격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iMBC캠퍼스 독학학위팀 조영국 팀장은 “iMBC캠퍼스 교재나 강의로 공부한 합격자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데,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독학사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수험생활 팁을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한 이벤트인 만큼 많은 합격자들이 자신만의 내공과 노하우를 유감없이 공개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참여를 독려했다.

합격수기 우수자는 iMBC캠퍼스가 매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장학금 수여식에서 장학금을 지급받게 되며, 학사편입, 대학원 진학자의 경우도 별도의 장학금이 지급되는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