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윤석열, 정치적 중립 못 지키면 거취 선택해야"


대검과 갈등 격화 추미애 법무장관은 '스타일 문제' 옹호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취에 대해 "그 자리에 있는 한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낙연 대표는 17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정치적 중립 시비, 검찰권 남용 논란 등을 불식시킬 생각이 없다면 본인이 선택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최근 윤석열 총장의 정치적 행보와 검찰개혁에 대한 저항으로 사퇴해야 한다는 민주당 내 여론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낙연 대표의 이같은 입장은 청와대나 법무부장관의 직접적 인사조치나 국회 차원의 탄핵보다 윤 총장 본인 스스로 거취를 선택해야 한다는 취지다.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갈등 확산에 대해선 "윤 총장이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을 하고 계시는가, 정치적 중립성이나 검찰권 남용에 시비를 받고 있는 것 자체가 굉장히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추 장관의 경우 비교적 스타일 쪽에서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대표는 "우선 이번 일은 검찰개혁 과정에서 빚어진 것이고, 그게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게 마치 두 사람의 싸움인 것처럼 비치는 것은 몹시 아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추미애 장관이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이 연루된 '검언유착' 사건 수사와 관련 피의자 휴대전화 비밀번호 공개법 추진을 주장한 점에 대해선 "피의자 휴대전화 비밀번호까지 열라는 것은 진술거부권에 대한 훼손이 아닌가 하는 문제 제기가 일리가 있다는 점에서 신중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윤석열, 정치적 중립 못 지키면 거취 선택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