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0 국감] 국회 포럼 두고 여야 "권포 유착" vs "의원 모욕" 설전


네이버 논란 확전 …"인기협이 포럼 기획" vs "협회 참여 포럼 많아"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네이버 검색 조작 논란이 지난 7월 출범한 '국회 디지털경제혁신연구포럼(포럼)'까지 불똥으로 튀고 있다.

네이버가 회장사인 협회 주도 포럼을 놓고 야당 측은 유착 의혹까지 제기했다. 여당 측도 이에 질세라 모욕 행위라 반박하며 날선 설전을 이어갔다.

박대출 의원(국민의힘)은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의 '디지털경제연구포럼(가칭)' 추진 기획안을 공개하며 권력과 포털의 유착이라고 지적했다.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과기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원욱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과기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원욱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박 의원은 "(기획안) 추진 배경에 '국회 개원에 맞춰 ICT 정책을 국회와 협회가 공동 운영하고자 한다'고 나와 있고, 대표 의원까지 예정돼 있다"며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포럼 출범식 때 참석해 강연하고, 스타트업 진흥법 발의한다고 돼 있는데 실제 그렇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기협 회장이 네이버 한성숙 대표"라며 "국회의원 연구 단체를 인기협이라는 과기정통부 산하 단체가 추진한 것인데, 이는 청부 입법 의도로 볼 수 있고, 동료 의원들은 네이버가 주도하는 것조차 모른 채 동료 의원의 요청을 받아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런 상황에서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의 국감 증인 채택이 안 되고 있다"면서 "네이버의 알고리즘 검색 조작, 국회 농단까지 드러났는데 이해진 GIO가 반드시 출석해 국회에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여당에서는 국회가 외부 협회와 만든 연구단체를 모두 모욕했다고 반박했다.

포럼을 이끄는 윤영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동료 의원을 매도하는 것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포럼 출범식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오고 야당 의원도 참여했다"며 "의원의 정당한 정당 활동으로 (발언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조승래 의원도 "의원들이 외부 협회에 논의해 연구단체를 만드는 사례는 무수히 많다"며 "협회가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건의하고 의견을 나타내는 것은 지극히 당연스러운 일인데, 의심의 시각으로 폄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7월 국회에서 출범한 포럼은 네이버 부사장을 거쳐 대통령 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을 역임한 윤영찬 의원, 카카오뱅크 대표 출신의 이용우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과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 출신 이영 의원과 벤처기업협회 이사인 허은아 의원(이상 국민의힘)이 이끌고 있다. 35명의 여야 의원들이 참여한다.

또 포럼엔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벤처기업협회,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한국온랑인쇼핑협회,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 등 8개 협단체와 학계 및 전문가그룹이 자문으로 참여했다.

윤지혜 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0 국감] 국회 포럼 두고 여야 "권포 유착" vs "의원 모욕" 설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