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익표의 소신 "윤석열 '독재·전체주의' 발언, 대통령 공격 아냐"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여당 내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해임안 건의가 나온 것에 대해 "탄핵 요건이 되지 않고, 해임안은 적절치 않다"며 부정적인 의사를 내비쳤다. 홍익표 최고위원은 최근 신임 검사 임관식에서 윤 총장이 발언한 '독재·전체주의'에 대해서도 "대통령에 대한 공격이 아니다"라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홍 최고위원은 7일 오전 방송된 YTN 라디오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윤 총장의 메시지를 보면 대통령을 향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했다는 건 사실관계가 맞지 않고, 그렇게 해석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소희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소희 기자]

이에 대해 홍 최고위원은 "최근 임대차보호법 같은 경우도 사회자 약자인 임차인을 보호하자는 뜻인데, 미래통합당이 반대한 것은 우리 헌법의 가치인 평등보다는 자유를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윤 총장의 문맥을 그대로 보면 통합당처럼 사회적 약자 보호를 외면하거나 평등의 가치를 외면한 정치세력에 대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지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다들 윤 총장의 전문을 안 읽어본 것 같다. 일부 언론에서 잘못 보도하면서 대통령에 대한 공격이라고 하니까 우리 당에서도 반응을 했다"며 "우리 당이 화를 내야할 것이 아니라 도리어 통합당이 화를 낼 상황"이라고 했다.

또 "검찰총장이라는 지위는 정치적 중립성이나 독립성이 유지되는 자리인데, 이 자리를 자꾸 정치권에서 소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지금 일부 언론에서 계속 윤 총장을 대권후보로 여기고 있는데, 그러면 육군 참모총장에게도 그렇게 할 건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홍 최고위원은 언론에서 윤 총장의 발언을 확대 해석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자꾸 언론에서 윤 총장의 발언 하나하나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데, 윤 총장이 말을 안 하면 안 한다고 뭐라고 하고, 뭐라고 말을 하면 말 한 것을 확대 해석한다"라며 "이런 자리에 나와서 야당 정치인에게 한 마디 하면 또 윤 총장을 압박했다고 하고 뭔가 악순환에 빠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검찰이라는 조직을 정치적 중립을 유지할 수 있게 놔줘야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총장 해임 주장과 관련해서는 "탄핵이나 해임하는 것은 조금 더 확실하고 분명한 과오나 잘못이 있었을 때 해야 하는 것"이라며 "검찰총장의 임기를 보장한다는 우리 제도의 근본 취지는 검찰총장이 어떠한 권력에 흔들리는 것을 막고, 검찰이라는 기관의 정치적 중립, 수사의 독자성을 위해 만들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취지에 부합하게 해야 한다"고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다만 홍 최고위원은 "윤 총장에게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며 "어떤 단어나 언어를 선택할 때는 본인의 의도와 무관하게 사회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관계는 지휘 감독권이 법무부 장관에게 있는데, 법무부 장관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정치적 중립의 논란을 스스로 자초한 면이 있다"며 "이번 기회에 윤 총장 스스로도 자신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익표의 소신 "윤석열 '독재·전체주의' 발언, 대통령 공격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