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 200日 유통街] 식품업계, 위기속 기회…밀키트 희망 쐈다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집콕족 영향…밀키트 시장, 2024년엔 7천억 전망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본격적인 언택트(비대면)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밀키트(Meal Kit)' 시장이 나홀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식 대신 집밥을 찾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밀키트 업계는 유명 맛집의 비법 레시피를 바탕으로 정량의 재료들이 손질이 된 채 포장돼 있어 도마나 칼 등 최소한의 조리도구 없이도 간편 조리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또 조리 과정을 단계별로 사진과 설명으로 기록한 레시피 카드를 함께 구성해 요리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8일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난 1월20일 이후 200일이 지났다. 코로나19 발병으로 산업전반에 곳곳에 피해가 눈동이 처럼 커지고 있지만 밀키트 시장의 성장세는 폭발적이다.

지난해 400억원 수준이었던 밀키트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후 고공행진을 기록 중이다. 2024년에는 7천억원 수준으로 커 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한다.

밀키트는 바로 해먹을 수 있도록 손질된 재료와 양념, 조리법까지 들어있는 제품이다. 최근에는 중장년층에서의 구매율도 높아지고 있어 시장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는 평가다.

시장점유율 1위 기업 프레시지를 비롯해 SSG닷컴, 동원 홈푸드, 한국야쿠르트, 롯데마트, CJ제일제당, 삼성웰스토리 등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SSG닷컴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밀키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며 신장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프레시지의 '블랙라벨 스테이크' 역시 4만5천여개 판매고를 올렸다.

CJ제일제당도 국내외에서 간편식 수요호조가 지속되면서 1분기 이어 2분기 실적 전망도 밝다. 2분기 영업이익은 2864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할 전망이다.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천309원, 영업이익 2천75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9%, 영업이익은 54.1% 늘었다. ‘비비고 죽’과 ‘비비고 국물요리’ 등 주요 가정간편식의 매출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식품업계는 연초까지만 해도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오히려 '홈쿡족’이 늘고, 식량을 비축하려는 소비 경향으로 수혜를 입는 분위기다.

밀키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한 것은 온라인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지난해부터다.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최근에는 휴가철을 맞아 캠핑, 낚시 등 야외 활동이 늘면서 더 각광받고 있다.

지마켓과 옥션도 삼성웰스토리와 손잡고 밀키트 시장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가정간편식 브랜드 '라라밀스'를 론칭했다. 라라밀스는 동서양을 아우르는 가정간편식 브랜드를 표방한다. '맛있게 부드러운 고추장돼지불고기', '간장돼지불고기' 등의 한식과 '스파이시폭립', '갈릭폭립' 등 양식, '동파육'과 '삼겹차슈' 등 중식이 라라밀스의 대표 상품이다.

편의점 GS25도 밀키트 시장 잡기에 동참하고 있다. GS리테리일 2017년 선보인 밀키트 심플리쿡을 GS25 편의점 이용 고객들에게 적합한 1인분 형태로 구성했다. 조리 과정도 기존 4~5단계의 밀키트보다 더 간편한 렌지업 조리 방법이 채택됐다. 10종의 상품이 GS25에서 2019년 1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85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HMR과 밀키트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주된 이유는 집에서 재료를 사다가 직접 음식을 하는 것보다 저렴하고 맛이 보장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 200日 유통街] 식품업계, 위기속 기회…밀키트 희망 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