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드업계 "우리도 끼워달라" 마이페이먼트·오픈뱅킹 눈독


금융위 종합혁신방안 발표 앞두고 '새 먹거리' 총력 어필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금융위원회가 이달 중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카드사들이 자기 PR에 나섰다. 지급결제 부문의 강자 자리를 지켜온 만큼, 마이페이먼트와 오픈뱅킹 등 새로운 플랫폼에 탑승하면 금융혁신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신용판매 수익성 악화로 새로운 먹거리가 필요한 업계로서도 혁신 플랫폼 참여가 절실하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달 중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통해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 사업자 등 편리하고 혁신적인 결제서비스를 새로 도입하면서 금융보안은 대폭 강화하는 게 주된 내용이 될 전망이다.

마이페이먼트와 종합지급결제사업자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된 시기는 지난해 2월 금융위원회가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하면서부터다. 마이페이먼트는 결제자금을 보유하지 않고도 고객 정보만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다. 마이페이먼트 플랫폼에 한 번만 로그인하면 모든 은행의 계좌에서 결제와 송금이 이뤄질 수 있다.

종합지급결제업은 은행과 제휴하지 않아도 독립적으로 계좌를 발급·관리하고, 이를 통해 자금이체까지 할 수 있는 사업자를 말한다. 굳이 은행을 통하지 않아도 결제와 송금뿐 아니라 금융상품의 중개, 판매 등 종합자산관리도 가능해진다.

당시 금융위원회는 "우리나라는 고비용 신용카드 결제가 고착화돼 혁신적인 직불·간편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라며 "핀테크 사업자는 결제시장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신용카드 위주의 제도 등으로 혁신을 주도하는데 한계가 있다"라며 제도 도입 취지를 밝혔다.

기존 금융사가 아닌 새로운 플레이어를 위한 제도인 만큼, 마이페이먼트·종합지급결제업에 카드사가 포함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업계에선 이달 중 발표된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에서 최종적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 발표가 임박하자, 카드업계는 최근 연이틀 마이페이먼트·종합지급결제업 참여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지난 달 취임 1주년 기념사를 통해 "지급결제 부문은 업계가 결코 놓칠 수 없는 영역으로, 앞으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업 등 지급결제 관련 제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정부와 협의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8일 여신금융세미나 개회사를 통해서도 "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를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업계가 이렇게 혁신 플랫폼 참여에 적극적인 건, 카드산업의 생사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가맹점 수수료 인하 여파로 카드업계는 주된 수익원인 신용판매에서 꾸준히 적자를 보는 상황이다. 여기에 '신용카드업'의 대체재로 꼽히는 마이페이먼트 참여가 불발될 경우, 지급결제 부문에서 사실상 살아남기 어려워진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마이페이먼트가 도입되면 카드사가 가맹점으로부터 전표를 매입하고, 고객의 거래 은행에 대금을 청구하는, 기존의 신용카드 거래 방식은 지속되기 어렵다"라며 "전표를 매입할 필요 없이 고객 은행에 지급 지시를 하면 모든 거래가 종료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이페이먼트의 패권을 누가 쥐느냐에 따라 금융서비스의 주인공이 갈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기엔 공정의 문제도 있다. 정부는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하며 "신용카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외상 결제로 인해 가계건전성에 부정적이고 고비용 상거래 구조로 경제전반에 부담을 준다"라며 "특히 소수의 카드사가 유사한 방식으로 경쟁함에 따라 서비스와 기술 혁신보다는 단순 마케팅 위주 경쟁이 만연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새로운 결제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은 설명되나, 카드업계를 마이페이먼트에서 배제할 근거로 보긴 어렵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이 핀테크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만큼, 간편결제 사업자 등 핀테크 회사에게 우선적으로 허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며 "핀테크 업계와 혁신 경쟁에 밀려 참여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수긍하겠지만, 아예 배제되는 것이라면 억울한 부분이 있다"라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카드사가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업에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수십년간 축적해온 결제 데이터가 있기 때문이다.

서 교수는 "카드사는 오래 전부터 지급결제업의 강자로, 그간 많은 데이터를 쌓아왔다"라며 "마이데이터와 마이페이먼트와의 연관성이 큰 만큼, 해당 서비스를 영위할 자격이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일단 정부는 이번 하반기부터 카드업계에 오픈뱅킹을 열어주는 방안을 검토한다. 한 번에 모든 은행과 계좌를 연결해주는 오픈뱅킹은, 마이페이먼트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업계도 상호주의에 입각해 참여 비용 등을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업계 "우리도 끼워달라" 마이페이먼트·오픈뱅킹 눈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