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영쇼핑, 개국 5년만 상반기 흑자…마스크 일등공신


영업이익 76억원 기록…"미래 5년 위한 혁신전략사업 강력히 추진할 것"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공영쇼핑이 공적마스크 판매처 지정에 힘입어 개국 이래 최초로 상반기 흑자를 달성했다.

최창희 공영쇼핑 대표는 9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올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공영쇼핑은 상반기 취급액(판매실적) 4천545억 원, 당기순이익 76억 원을 기록했다. 취급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2%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공영쇼핑은 지난 2015년 3월 설립된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적자를 냈다. 지난해에는 1천585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지만 영업손실은 49억 원에 달했다. 또 중소기업 제품만을 판매해야 한다는 한계와 지난해 방송중단 사태 등을 발생시키는 등 내·외적 문제로 우려를 샀다.

공영쇼핑이 개국 5년만에 첫 상반기 흑자를 달성했다. [사진=공영쇼핑]
공영쇼핑이 개국 5년만에 첫 상반기 흑자를 달성했다. [사진=공영쇼핑]

하지만 공영쇼핑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까지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며 이를 불식시켰다. 특히 공적마스크 판매처로 지정된 것이 '대형 호재'로 작용했다는 평이다. 공영쇼핑은 지난 2월 19일부터 3월 5일까지 16일동안 공적마스크 200만 장을 판매했다. 또 공적마스크 판매를 통해 대중 인지도를 높였으며 3월 신규 회원만 150만 명을 유치했다.

공영쇼핑의 '경영정상화'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공영쇼핑은 지난해 개국 4주년을 기점으로 '트랜스폼 경영체제'로 전환했고 전문 4본부 체계를 갖췄다. 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정책 완화, 전력이중화 체제 완비 등의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판매수수료 정률제, 첫걸음 기업 판매방송 3회 보장, 투명한 입점 프로세스 운영 등의 제도도 정착시켰다.

최 대표는 이날 브리핑에서 향후 5년에 걸쳐 '5대 혁신전략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공영쇼핑은 ▲비즈니스 모델 개선 ▲판매수수료·송출수수료 현실화를 위한 의무채널 지정 및 관련 법 개선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사업 추진 ▲직매입 비중 확대 및 언택트 미래사옥 건립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제적 마케팅 활동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이를 기반 삼아 개국 이래 최초의 연 취급액 1조 원 달성에 도전할 방침이다.

최 대표는 "상반기 취급액 기조가 하반기까지 이어지면 올해 첫 취급액 1조 원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공적 역할을 잊지 않으면서도 자립할 수 있는 공영쇼핑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영쇼핑, 개국 5년만 상반기 흑자…마스크 일등공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