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갑상선암의 두 얼굴…'생로병사의 비밀' 올바른 치료법 공유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1993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갑상선암 진단 비율이 약 15배 증가하면서 갑상선암 발생률 세계 1위로 떠오르자, 갑상선 초음파 과잉 진료 논란이 일어나고 환자들은 혼란에 빠졌다. 이후 갑상선암 진단 건수가 줄어들면서 암발생자수 1위를 기록하던 갑상선암은 2017년 보건복지부 집계에서 암발생자수 순위 4위로 줄어들었다. 논란 이후 수술보다는 추적검사를 선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수술 환자 수도 2013년 4만여 명에서 2017년 2만2천 여명으로 4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갑상선암은 여전히 유병자 수 38만여 명으로 암 종별 1위 유병자 수를 기록하고 있고, 2017년까지 5년 간 진료인원 역시 2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5년 생존률 100%라는 통계에 근거하여 착한 암, 진전이 늦은 편이라 거북이암으로 알려졌지만, 통계 속 숫자가 아닌 환자 개인에게는 임파선 전이가 빈번하고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한 소문이 무성한, 두려운 암일 뿐이다.

17일 방송되는 '생로병사의 비밀'은 갑상선 암과 혹에 대한 진단 기준과 치료 방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여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생로병사의 비밀 [KBS1 TV]
생로병사의 비밀 [KBS1 TV]

원승환(69) 씨는 4년 전에 건강검진에서 갑상선암을 진단 받았다.

긴 고민 끝에 치료 방법으로 '적극적 관찰법'을 선택했다. 갑상선 절제 수술을 시행했을 때 평생 동안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한다는 것에 큰 부담감을 느꼈던 탓이었다. 현재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암의 양상을 확인해보고 있는 원승환 씨. 다행히 몸속의 암은 크기, 모양 변화 없이 그대로다. 자신의 4년 전 선택에, 그리고 현재 건강상태에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실제로 갑상선암 진단 이후 '적극적 감시법'과 '절제 수술법'을 선택한 환자들의 사후 삶의 질 점수를 비교해보는 연구 결과에서 '적극적 감시'를 선택한 환자들이 삶의 질 점수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갑상선 혹, 무조건 절제 수술만이 옳은 선택일까?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갑상선암에 대한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밝혀본다.

◆ 갑상선암, 정말 착한 암일까?

올해 5월에 갑상선 반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은 이봉각(65)씨. 수술 이후 건강을 다시 회복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던 이봉각 씨는 병원으로부터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었다. 갑상선암 중에서도 가장 예후가 안 좋다는 역형성 암을 확진 받은 것이다. 다행히 빠른 진단과 처치 덕분에 늦지 않게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봉각 씨가 기적적으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았던 이유는 “의료진과의 신뢰관계”덕분이었다. 몸의 이상을 느낀 즉시 담당 의료진에게 검사를 받았던 것이다.

권경애(63) 씨는 8년 전에 갑상선암 진단 후 전절제 수술을 받았다. 주변에서 말한 대로 수술만 하면 바로 건강을 회복할 줄 알았다. 하지만 2년 후 폐에까지 갑상선암이 전이 됐다는 진단을 받았다. 표적치료제 덕분에 암 크기는 많이 줄었지만 갑상선암에 대한 인식 때문에 속이 상했다.

◆ 갑상선암 치료, 부작용을 줄여라

김미선(63) 씨는 갑상선 수술 이후부터 찾아온 무기력함과 오한, 피로감 때문에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손 떨림 증상으로 인해 숟가락 드는 것조차도 힘들었다. 몸의 이상함을 깨닫고 병원에 찾아간 김미선 씨. 다행히 몸에 맞는 호르몬제 복용 방법을 찾은 덕분에 서서히 건강을 다시 회복했다. 이제는 누구보다 건강하게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김미선 씨가 잃어버린 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된 비밀은 무엇일까? 그 비결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밝혀본다.

유미선(50)씨는 성가 가수다. 언젠가부터 노래를 부를 때 목에 가래가 끼는 느낌과 함께 목소리가 쉬는 증상을 자주 느꼈다. 당시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갑상선암의 징후였다. 작년 5월에 성대 신경 근처에 암이 붙어있다는 검사 결과를 들은 후 낙심했다. 목소리를 잃을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컸지만 주치의를 믿고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법'을 결정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다시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된 것이다.

유미선 씨가 경험한 기적을 통해서, 부작용을 줄이는 다양한 갑상선암 치료법들을 알아본다.

17일 수요일 밤 10시에 방송되는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갑상선 혹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보고, 내 몸을 살리는 올바른 치료법들에 대해 소개한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갑상선암의 두 얼굴…'생로병사의 비밀' 올바른 치료법 공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