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상업용 부동산 시장 '퍼스트 마케팅' 치열…희소성·상징성↑

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최대 규모 오산 '현대 테라타워 CMC' 분양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최초' 타이틀을 건 부동산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요자들의 눈도장을 받기 위한 건설사간 '퍼스트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다. 건설사들은 그간 주변에서 볼 수 없었던 브랜드, 특화설계 등을 선보이며 시장선점과 고객확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2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지역 최초로 공급하는 부동산들은 사업장이 가지는 희소성·상징성이 높아 타 사업장에 비해 상품에 공을 들이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수요자들 입장에서도 만족도가 높고 임차인 유지에도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요가 많아 지역 내 랜드마크로 성장하기도 한다.

실제 부동산 인기지역이나 몇 년 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지역에서 최초를 내세운 상품들이 잇따라 분양하면서 높은 청약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먼저 전남 여수시에서 공급된 레지던스인 '여수 웅천 디 아일랜드' 생활형 숙박시설은 345실 모집에 평균 80.3대 1 경쟁률을 기록, 3일만에 완판됐다. 주거, 생활, 휴양 등이 모두 가능한 복합단지로, 여수 최초 레지던스다.

또한 GS건설이 지난해 6월 경기도 안산시에 분양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안산시 최초로 시화호를 따라 조성되는 수변상가라는 타이틀을 보유,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얻었다. 117개 점포의 계약이 단 하루 만에 모두 완료됐다.

또, 현대엔지니어링이 처음으로 지산 브랜드 테라타워 론칭 후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에서 선을 보인 지식산업센터 '송파 테라타워(2016년 10월 입주)'도 성공적인 분양을 한 후 이어 '송파 테라타워2'까지 연속으로 선보이며 문정지구 내 지식산업센터 블루칩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대 테라타워 CMC 조감도. [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은 오산시 첫 현대 테라타워 브랜드 지식산업센터인 '현대 테라타워 CMC'를 분양 중이다. 경기 오산시 가수동 옛 LG이노텍 부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국내 최대 규모 지식산업센터로 지하 2층~지상 29층 규모 지식산업센터 2개동과 지하 2층~지상 17층 규모 기숙사 동, 지하 1층~지상 10층 규모 물류센터 동을 포함한 4개동(연면적 35만7637㎡) 규모다.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2층~지상 6층 제조형과 지상 7층~지상 29층 섹션 오피스형으로 구성되고 지하 1층~지상 2층 일부에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최대 규모에 걸맞는 단지 내 수영장, 의료시설 등 차별화된 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삼호와 대림코퍼레이션은 내달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일원에서 'e편한세상 시티 부평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20층, 3개동, 오피스텔 전용면적 23~41㎡ 1천208실로 구성되며, 지상 2~3층 오피스 156실, 지상 1층 근린생활시설 18실로 이뤄져 있다. 부평구에서 분양하는 최초의 e편한세상 브랜드 오피스텔이다. 서울지하철 1호선·인천도시철도 1호선·GTX-B노선(예정) 환승역인 부평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로 교통이 편리하다. 인근으로 한국지엠부평공장, 부평국가산업단지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인 만큼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확보할 수 있다.

GS건설은 이달 전남 광양시 성황도이지구 L-2블록에서 '광양센트럴자이' 분양한다. GS건설이 전남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이(Xi)' 브랜드 아파트이다. 이 단지는 3면 발코니(일부평면)의 특화설계를 비롯해 광양시 최초로 지하에 세대 창고를 제공하고 GDR골프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된다. 입지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 약 52만여㎡ 규모의 대규모 근린공원이 2021년 12월에 조성될 예정이며, 광양 중심지인 중마동과 인접해 다양한 상업시설·행정기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금호건설은 이달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일대에서 '다사역 금호어울림 센트럴'을 분양한다. 대구광역시 최초의 '금호어울림' 브랜드 단지로 일대 최고층으로 지어진다. 지하 3층, 지상 최고 36층, 8개 동, 아파트 869가구, 오피스텔 76실 등 94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오피스텔은 단일 전용면적 84㎡로 구성됐다. 대구지하철 2호선 다사역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로 대구 도심 이동이 편리하다.

디허브플러스는 한강신도시 구래동 내 3필지(자족시설용지 MS-7-1,2,3,4BL)에서 디원시티 시그니처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613실을 비롯해 근린생활시설 97실과 창고 12실로 구성된다. 지식산업센터 최초로 입주사 업무 편의를 위해 '컨시어지 서비스'를 적용해 업무 편의와 시간 단축, 비용 절감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김서온기자 summer@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