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부동산 시장, 지식산업센터가 주목받는 이유


[아이뉴스24 김세희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아파트 중심의 주택시장이 흔들리자 수익형부동산으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타 수익형부동산 상품에 비해 그동안 공급이 적었던 지식산업센터가 안전자산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오피스텔이나 분양형 호텔, 상가 등 다른 수익형부동산 상품 보다 공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큰 금액이 아닌 소액 투자도 가능해 리스크가 적다는 이점도 있다.

특히 수도권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입지 대비 저렴한 분양가와 뛰어난 교통환경, 그리고 업무시너지효과 등 강점이 많아 관심이 높다. 또 지식산업센터는 각종 세제 혜택은 물론, 법인 수요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한 번 임차인을 확보하면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오피스텔이나 상가 보다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기존 부동산 상품과 성격이 다르다 보니, 투자에 앞서 교통환경이나 주변 산업단지와의 유무 등을 고려해야 한다. 교통환경은 근무자들의 출퇴근은 물론 물류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주변에 대기업이나 산업단지가 있으면 시너지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이다.

'에이스하이엔드타워별내' 투시도

남양주 별내신도시에 에이스건설이 공급하는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는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기에 최적의 입지를 갖춘 단지로, 주목할 만하다.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에 들어서는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는 지하 1층~지상 14층, 연면적 3만6,696㎡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는 국내 최대의 지식산업센터 실적을 자랑하는 에이스건설㈜이 시공하며, 최근 상봉역 인근에도 신규 홍보관을 오픈했다.

현재 운행 중인 경춘선은 물론, 4호선 연장선(2021년 개통 예정)과 8호선 연장 별내선(2022년 개통 예정), 그리고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B노선(2023년 개통 예정)도 이어질 예정이다.

단지 남측의 별내역에서는 경춘선과 8호선, GTX-B노선을, 별내북부역에서는 4호선과 8호선을 이용할 수 있어 도심과 강남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인근 왕숙지구로 연결되는 9호선 연장선도 환승을 통해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하철 외에도 물류이동에 필수적인 도로교통환경도 갖춰져 있다. 인근에 서울외곽순환도로(퇴계원IC,별내IC), 구리~포천간 고속도로(남별내IC), 호평~수석간 도로, 47번 국도가 위치해 있으며,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2022년 1단계, 2025년 2단계 완공예정) 등 교통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수원 영통구에 ‘현대 테라타워 영통’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한다.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9만 6946㎡ 규모, 총 3개동으로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지하철 분당선 영통역이 인근에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하며, 오는 2026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원천역도 개통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 및 수원 일반산업단지와 관련 계열사, 협력업체 등이 위치해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주)디허브플러스는 경기 김포시 구래동에 ‘디원시티 시그니처’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에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창고 등이 들어선다. 이 단지는 김포도시철도 양촌역에 인접해 있으며, 이마트, 호수공원, 복합환승센터 등이 들어선 중심상업지구 바로 앞에 위치해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이용이 편리하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대곶IC와 48번 국도, 김포한강로, 올림픽대로 등을 이용하면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항만 산업단지 등 수도권 주요 산업시설로 진입할 수 있다.

경기 구리시에서는 구리갈매자족유통시설용지에 연면적10만 5051㎡,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의 ‘구리갈매 아너시티’가 공급될 예정이다. ㈜태영건설이 시공을 맡고, ㈜서영건설플러스가 시행에 나선다. 단지 인근에 신내IC와 갈매IC 등이 위치해 외곽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을 이용하기 편리하며, 향후 구리~세종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GTX-B노선, 지하철4호선 및 8호선 연장선 등이 계획돼 있다.

김세희기자 ksh1004@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