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 기재부 제2차관 임명 예정


청와대 발표…국무1차장 최창원, 국무2차장 문승욱, 기재부 2차관 안일환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에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 차관급인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최창원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기재부 제2차관에 안일환 기재부 예산실장을 각각 임명할 예정이라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8일 밝혔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예정자는 1965년생으로 대구 영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위스콘신대학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 중앙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구윤철 [청와대]

행정고시 32회 출신으로 기재부 정책조정국장·예산총괄심의관·사회예산심의관·예산실장 등을 역임하고 기재부 2차관으로 일해 왔다.

강민석 대변인에 따르면 구윤철 예정자는 재정 예산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경제관료 출신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 기획 및 조정업무 경험과 전문성을 쌓았고 정책추진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창원 국무1차장 예정자는 1962년생으로 서울 관악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사이타마대학에서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 서울시립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최창원 [청와대]

행정고시 36회 출신으로 국무조정실 성과관리정책관·사회복지정책관, 농림국토해양정책관·총무기획관 등을 역임하고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으로 일해 왔다.

최창원 예정자는 20여 년 간 국무조정실에서 일해 오면서 합리적인 업무처리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승욱 국무2차장 예정자는 1965년생으로 서울 성동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 미국 하버드대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문승욱 [청와대]

행정고시 33회 출신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산업정책관·중견기업정책관, 방위사업청 차장,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 등을 역임하고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로 일해 왔다. 산업정책, 실물경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안일환 기재부 2차관 예정자는 1961년생으로 경남 마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오타와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 가톨릭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안일환 [청와대]

행정고시 32회 출신으로 기재부 대변인·사회예산심의관·예산총괄심의관 등을 역임하고 기재부 예산실장으로 일해 오면서 재정 예산 분야에서 업무전문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