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1.8조 손실…제약바이오협회 "코로나로 침체 불가피…정부 지원 절실"


"약가 인하 등 규제 정책 도입, 경제가 회복할 때까지 중단해야"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제약산업의 침체가 불가피하다며 정부에게 약가 인하를 유예하고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촉구했다.

13일 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병원을 찾는 환자 수가 최대 46% 급감, 제약산업 역시 올해 최소 1조8천억원대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환자 수 감소에 따라 처방 등으로 발생했던 의약품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협회는 이러한 매출 감소가 연구개발(R&D) 및 시설 투자 위축, 고용 감소 등 기업 경영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병원에서 진행 중인 임상시험도 지연, 중단되는 사례가 적지 않을 것으로 봤다. 환자들이 병원 방문을 꺼리면서 임상시험 참여 환자를 모집하기 어려워지고, 코로나19에 동원되는 의료인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전 세계의 코로나19 유행으로 원료 수급 불안, 환율 상승이 맞물려 원재료비가 오르고 있는 점도 산업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봤다. 업계에서는 원재료비가 25% 상승할 경우 약 1조700억원의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분석한다.

현재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은 다수의 원료의약품 공장을 폐쇄했고 인도에서는 26종 원료의약품 수출을 제한한 상태다.

이에 따라 협회는 의약품 규제정책을 중단하고 지원을 강화해달라는 건의문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협회는 지난 1월 의약품 실거래가 조사로 이미 1천억원 규모의 약가가 인하됐다고 토로한다. 정부는 2년 단위로 의약품의 실거래가를 조사해 상한가를 실제 유통가격에 맞추고 있다.

또 협회는 내년 1월까지 의약품 사용량에 따라 약가를 조정하는 사용량 약가 연동제 등으로 2천억원 규모의 약가 인하가 예정돼있어 총 3천억원 상당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협회는 2023년에는 복제약 가격 차등제에 따라 6천500억원의 약가가 인하돼 충격이 작지 않을 것으로 봤다.

협회는 "약가 인하 등 규제 정책 도입을 경제가 회복할 때까지 중단해달라고 건의했다"며 "정부에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원료 및 필수의약품 생산설비 확충 등에 필요한 R&D 지원, 세제 혜택, 신속심사 등 정책수단을 총동원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1.8조 손실…제약바이오협회 "코로나로 침체 불가피…정부 지원 절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