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논란 더한 정순균 강남구청장의 입장…"제주도 여행 모녀 선의의 피해자"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서울 강남구 확진자 모녀에 대해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모녀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라며 "치료에 전념해야 할 모녀가 사실상 정신적 패닉상태에 빠져있다"고 말해 논란을 더하고 있다.

강남 거주 모녀의 제주도 여행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주도가 손해배상 소송을 내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례적으로 구청장이 해명에 나선 것이다.

정순균 강남구청장. [강남구 제공]
정순균 강남구청장. [강남구 제공]

강남구청이 발표한 역학조사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 중인 A씨(19)는 지난 15일 귀국한 뒤 20일부터 4박5일 제주 여행을 했다. 이후 코로나19 증상인 미각과 후각 이상 증세가 나타나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선별 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을 받았다. A씨 어머니 B씨도 이틀 뒤인 26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외국을 다녀온 입국자가 14일 자가격리 조치를 지키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자가격리를 어기고 제주도로 가 4박5일 여행한 강남구 미국 유학생 모녀에 대해 처벌해달라"는 청원글이 게재돼 1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원희룡 제주지사는 "유학생 모녀가 유증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여행을 강행했다는 점에서 고의가 있었다"며 "방문 업소 폐쇄‧방역 조치 등 피해를 고려해 1억원대의 민사상 손해배상소송과 형사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도민이 코로나 유입 방지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이들로 인해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A씨 모녀에 대한 형사 고발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소송 원고는 제주도 예산으로 방역조치를 한 제주도와 영업장 폐쇄 피해 업소, A씨 모녀와 접촉해 자가격리 조치를 받은 제주도민들이다. 27일 현재까지 모녀와 접촉해 자가격리된 도민은 47명이다. 모녀의 방문으로 폐쇄된 장소는 20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정 구청장은 "유학생 딸 A씨는 지난해 9월 미국 보스턴 소재 대학교에 입학했는데 강도 높은 스케줄 등 학교생활에 대한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기분 전환을 위해 당초 21일부터 하와이 여행을 계획했지만 코로나19 유행으로 항공편이 취소되자 지난 20일 제주도 여행길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딸은 여행 출발 당시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지정된 자가격리 대상자도 아니고 특별한 증상이 없었다"라며 "출발 당일 저녁 아주 미약한 인후통 증상만 나타나 여행 활동에 지장이 없었고, 자신 또한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제주시에 숙소를 정하고 이틀 동안 별 탈 없이 제주 여행을 한 모녀는 22일 오후 표선에 있는 리조트로 숙소를 옮겼다"며 "22일 오전 숙소 옆 병원에 간 것은 동행한 어머니의 위경련 증세가 있어 이를 치료하기 위한 것이었다. 유학생 딸은 어머니를 따라가 전날부터 발생한 코막힘 증세를 치료했는데 평소 알러지 비염을 기저질환으로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정 구청장은 "이들 모녀는 지난 15일 입국해 20일부터 제주도 여행에 올랐기 때문에 그때 당시에는 자가격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나 경각심이 없지 않았나 판단한다"며 "실제 유럽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 절차가 진행된 게 지난 22일부터다. 강남구에서 최초로 미국 유학생 확진자가 나온 게 23일이며 재난문자를 통해 14일간 자가격리해 줄 것을 당부한 날은 24일"이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이들 모녀가 스스로 자가격리에 들어갔으면 바람직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현재 비난이나 제주도의 손배소 제기 등은 이들 모녀가 겪은 상황에 대한 오해나 이해 부족에서 따른 것으로 생각한다"며 "치료에 전념해야 할 모녀가 사실상 정신적 패닉 상태에 빠져 있다. 물론 제주도의 고충과 제주도민께서 입은 피해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지만 이들도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선의의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정 구청장의 이같은 발언에 다수의 네티즌들은 분노를 표했다. 전 세계가 한 달 넘게 코로나19 여파로 고통받는 상황에서 여행을 다녀온 것을 감싸는 행위는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한 네티즌은 "선의의 피해자라는 것은 '좋은 뜻으로 한 일인데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을 말한다. 강남구 모녀가 무슨 좋은 뜻으로 제주도를 갔나. 제주 경제를 살리겠다고 갔는가. 자가격리 대상이 아니었을 수는 있지만, 그게 선의의 피해자는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논란 더한 정순균 강남구청장의 입장…"제주도 여행 모녀 선의의 피해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