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잇단 부동산규제에 주택시장 '꽁꽁'…규제프리 '수익형부동산' 주목


신세계건설, 부산 남구 '빌리브 센트로' 오피스텔 이달 분양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 여파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수익형부동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20 부동산대책을 통해 정부는 수도권 규제지역의 범위를 확장했고, 조정대상지역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하향 조정하면서 주택시장에 대한 규제는 연일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주택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수익형부동산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투자대비 효율성이 높은 수익형부동산 상품이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주택시장의 경우 인기지역인 서울의 아파트 중위가격이 9억원을 돌파하면서 서울에 위치한 아파트 절반 이상이 고가주택으로 분류된다. 고가주택으로 분류되면, 세금부담이 크게 늘어나고, 대출규제가 강화되는 만큼, 투자심리는 물론, 실수요층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수익형부동산의 경우 상대적으로 대출이 자유롭고, 자금 출처 소명에 대한 의무도 없다. 또한, 각종 세금 규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투자자를 비롯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규제의 홍수 속에 올해 상반기 전국 각지에 분양에 나선 수익형 부동산으로 수요자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빌리브 센트로 석경투시도. [사진=신세계건설]
빌리브 센트로 석경투시도. [사진=신세계건설]

신세계건설은 부산 남구 용호동 958에 '빌리브 센트로'를 이달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4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59·84㎡, 392실이 조성된다. 단지는 메트로시티 노른자 자리에 위치해 입주와 동시에 1만여 가구 주거타운의 완성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사업지 인근에 초·중·고 등 교육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해안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하면 부산 동·서부권과 인접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바다 조망이 일부 가능하며, 뉴욕감성을 담은 외관 설계가 적용된다.

쌍용건설은 송파구 잠실동에서 '쌍용 더 플래티넘 잠실' 오피스텔과 상업시설을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16층 규모로 오피스텔 192실과 상업시설 74실이 공급된다. 단지는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 도보 1분 거리의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다. 인근에 테헤란로가 위치해 있고, 현대자동차의 본사로 들어서는 GBC(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도 올해 착공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는 약 1만5천여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가 위치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고양 덕은지구 업무 2·3블록에서 오피스텔과 오피스, 판매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단지 '힐스테이트 에코 덕은'을 분양 중이다. 복합단지의 규모는 지하 6층에서 지상 최고 17층이며 1천229실이다. 오피스텔은 735실, 면적은 48㎡(계약면적 기준)며 단층형과 다락형으로 공급된다. 힐스테이트 에코 덕은이 위치한 덕은지구는 가양대로를 사이에 두고 상암DMC와 마주하고 있으며, 마곡지구도 가까이에 위치한다.

아시아신탁(위탁자 포브로스)이 시행·분양하고, 롯데건설이 단순 시공을 맡은 '웅천 롯데캐슬 마리나'도 분양 중이다. 여수시 웅천동 1887-1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7층, 5개 동, 전용 28~70㎡, 550실 규모의 오피스텔로 조성된다. 여수 웅천지구 내 핵심입지인 마리나 항만 바로 앞에 조성돼 바다 영구 조망(일부제외)이 가능하다. 로드(Road)형 단지배치로 오션뷰 조망을 높여 쾌적성을 극대화했고, 1~2인 가구 위주의 타입 구성과 다락형 특화평면(일부타입)이 적용된다.

우리자산신탁은 이달 'DMC 스타허브플러스'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돌입한다. 지하 5층~지상 15층, 1개 동, 전용 24~46㎡, 363실 규모의 소형 섹션오피스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고양선 향동지구역(예정)과 경의중앙선 향동역(예정)을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단지로 자유로, 강변북로 등을 통해 서울DMC와 광역으로의 이동도 원활하다.

에이티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 '송도 AT센터' 내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시공은 포스코건설이 맡는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47㎡ 471실이며, 지식산업센터 176실, 섹션오피스 320실, 상업시설 88실이 함께 공급된다. 송도 내 최초로 소형 복층 구조를 적용해 개방감은 물론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피트니스센터, 공용정원 등 커뮤니티시설도 갖춘다. 호실당 주차 대수도 한 대로 넉넉하게 제공한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잇단 부동산규제에 주택시장 '꽁꽁'…규제프리 '수익형부동산'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