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완판 아파트 단지 내 상가…고정수요 확보 '흥행가도'


한화건설,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 3월 분양 나서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수익형부동산 가운데, 주거시설이 완판(완전판매)된 단지 내 상가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완판된 주거시설의 고정수요를 갖춰 안정성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실제 분양시장에서 주거시설이 완판 단지에 조성되는 단지 내 상가는 단기간, 높은 경쟁률로 마감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높고, 임대인 입장에서는 공실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다. 여기에 주거시설 분양을 통해 사업성이 검증되었다는 점도 수요자가 몰리는 이유 중 하나다. 또한 입주민 고정수요와 주변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단골고객과 가족단위 고객을 유치하면 안정적인 매출유지도 가능하다.

지난해 10월 전주 에코시티 8블록에 공급한 '에코시티 데시앙 네스트' 단지 내 상가(24개실)는 계약시작 하루 만에 완판됐다. 입찰 당일 당첨자를 발표하고 오후부터 상가 계약을 진행한 것을 감안하면 하루가 안 걸린 셈이다.

이 상가는 인근에 위치한 자이, 더샵, 데시앙 7BL 3개의 단지가 맞물리는 코너에 위치한다.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해 유동인구 흡수에 용이하고 단지 출입구와 인접해 탁월한 접근성도 갖췄다. 최고 낙찰가율은 153%, 평균 낙찰가율도 133%에 달했다. 이 단지 주거시설은 지난 2017년 분양 당시 일반공급 706가구 모집에 평균 17대 1의 경쟁률로 마감하고 조기 완판에 성공했다.

또한 지난 7월 동탄2신도시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에 공급한 '동탄역 롯데캐슬' 단지 내 상가인 '프런트 캐슬 동탄' 역시 계약시작 하루 만에 110개실이 모두 팔렸다. 이 상가는 동탄역과 가까운 역세권 상가로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스트리트몰을 모두 한곳에서 누릴 수 있고 동탄역 롯데캐슬 1천600여 가구의 고정수요와 주변 배후수요까지 품을 수 있다. 이 단지 아파트 역시 지난 2017년 특별공급을 제외한 702가구 모집에 5만4천436명이 청약해 평균 7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단기간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에도 주거시설이 완판된 단지 내 상가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 투시도. [사진=한화건설]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 투시도. [사진=한화건설]

한화건설은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28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대단지 아파트 '포레나 천안 두정' 단지 내 상가를 내달 분양한다. 이 상가는 입주민과 외부 보행자에게 노출도가 좋은 주출입구와 부출입구 주변에 1개동씩 위치하며 스트리트형 상가로 배치해 접근성이 좋다. 또 1천67가구 단지 내 고정수요와 더불어, 주변에 자리한 'e편한세상 두정3차·4차', '천안두정역 푸르지오' 등 8천여 가구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췄다.

한화건설은 전북 전주 덕진구 송천동 에코시티 주상복합용지 1·2블록에 짓는 '포레나 전주 에코시티' 상업시설도 분양 중에 있다. 이 상가는 대로변 코너에 들어서 입지여건을 활용해 눈에 잘 띠는 170m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배치했다. 주변 주거단지, 인근 세병공원·에코시티 중심상업지역을 이용하는 배후수요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는 핵심 점포인 키즈테마파크도 입점할 계획이다. 이 단지 아파트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476가구 모집에 2만9천341명이 몰리면서 평균 경쟁률 61.64대 1을 기록하고 성황리에 모든 계약이 완료됐다.

대우건설과 경기도시공사는 동탄2신도시 A86블록에서 '동탄레이크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를 내달 분양한다. 동탄2신도시의 랜드마크로 꼽히는 동탄호수공원을 걸어서 이동할 수 있으며, 호수 남측 복합문화시설과 상가가 호수변 산책로와 연계돼 있다. 지난 2017년 분양 당시 아파트는 평균 6.71 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단기간에 분양을 마쳤다.

삼호는 부산광역시 수영구 민락동 113-14번지 일원에 '오션테라스 스트리트' 상가를 분양 중이다. 현재 오션테라스 스트리트 3, 4단지 상가를 선착순 지정 계약 중에 있다. 'e편한세상 오션테라스' 1천38가구 입주민과 인근 아파트 단지 포함 3천600여 가구의 고정수요가 있다. 이 단지 아파트는 평균 228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후 조기에 분양이 완료됐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완판 아파트 단지 내 상가…고정수요 확보 '흥행가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