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시교육청, 국민권익위원회와 공익제보자 보호조치 강화


[아이뉴스24 김세희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공익제보·부패신고자 보호 강화 및 청렴정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21일 서울시교육청 본관 904호에서 체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 협약을 통하여 국민권익위와 상시적인 업무 협조를 위한 협의체계를 구축하여 공익제보자가 제보에 따른 부당한 불이익처분을 받을 경우 이에 대한 조사와 보호조치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오른쪽)과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오른쪽)과 박은정 국민권익위원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지난 2019년에 서울시교육청은 공익제보 교직원 5명에게 제보에 따른 보복성 징계를 한 학교법인과 공익제보 교직원 2명에게 부당하게 인사조치한 사립학교 경영자로 하여금 해당 불이익처분을 시정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국민권익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빠르고 가시적인 성과를 끌어 낸 경험이 있다. 양 기관의 이번 협약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공익제보자 보호를 위한 기관협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해나가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서울시교육청은 2019년 1월 21일 공익제보자 의료지원 강화를 위한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업무협약에 이어 이번 국민권익위와 협약 체결로 공익제보자 보호환경의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협약이 교육청의 공익제보자 보호를 위한 적극행정을 강화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이를 바탕으로 공익제보자들이 더 이상 불이익조치로 인해 고통받지 않고 실질적인 보호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제보자 보호 의지를 밝혔다.

또한 국민권익위 박은정 위원장은 “국민권익위는 그동안 부패⸱공익신고자 보호와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추진했을 뿐만 아니라, 신고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힘써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서울시교육청과의 업무협약이 사학비리를 사전에 차단하고 신고자 보호 인식을 더욱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세희 기자 ksh100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시교육청, 국민권익위원회와 공익제보자 보호조치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