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공식 명칭 'COVID-19'…한글은 '코로나19'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의 공식 한글 명칭을 '코로나19'로 명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이 감염병의 정식 명칭을 영문 'COVID-19'로 결정한 것에 따른 조치다.

12일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이름을 COVID-19로 정했다"며 "(우리나라도)영어로 명명할 때는 이 명칭을 따르지만, 영어식 이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한글로 '코로나19'라고 부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이뉴스24 DB]
[아이뉴스24 DB]

코비드-19는 '코로나바이러스질병'(COrona VIrus Disease)의 영어 줄임말에 발생 연도 두 자리를 더한 명칭이다.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지리적 위치, 동물명, 개인이나 집단을 지칭하지 않는 명칭을 찾아야 했다"고 밝혔다.

그간 병원체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그에 의한 질환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는 공식 이름이 없었다. 초기에는 최초 발생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이름을 따 '우한 폐렴'으로 불렸지만, 지역 명이 들어가 차별을 조장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곧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nCOV-19)'이라는 임시 이름으로 불려왔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공식 명칭 'COVID-19'…한글은 '코로나19'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