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종코로나] '방콕족' 증가?…PC방 영향은 미미


"설날 연휴·개별 업데이트 등 복합적으로 영향 미쳐"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되면서 외출을 삼가고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른바 '방콕족'이 늘어났지만, PC방 이용률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보다 설날 연휴와 개별 게임 업데이트 및 이벤트 일정 등 다양한 요인이 PC방 이용에 복합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엔미디어플랫폼이 제공하는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 로그'에 따르면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부터 지난 9일까지 PC방 사용시간은 총 1억1천974만3천42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라이엇게임즈의 '라이엇PC방'에서 이용자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PC방을 이용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라이엇게임즈의 '라이엇PC방'에서 이용자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PC방을 이용하고 있다.

1월 24일부터 27일까지 설날 대목이 포함돼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설날 기간을 제외한 1월 28일부터 9일까지의 PC방 사용시간 역시 7천53만9천837시간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0.5%밖에 줄지 않았다.

이와 관련 게임업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여파로 PC방 이용률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지만, 이보다는 설날 연휴와 겨울 방학 특수, 주요 게임 이벤트 및 업데이트 일정, 게임 외 다른 엔터테인먼트 이슈 등에 따른 복합적인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인기 온라인 게임들의 PC방 사용 시간 등은 신종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주요 업데이트 및 이벤트 실시 일정 등에 따라 움직이는 모양새다.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고 펍지주식회사가 개발한 온라인 게임 '카카오 배틀그라운드(PUBG)'는 지난 1월 22일 시즌 6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신규맵 '카라킨' 콘텐츠를 라이브 서버에 선보인 이후 전체 이용자 및 PC방 총 이용 시간 등이 크게 상승했다.

카카오게임즈에 따르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는 6일 기준 업데이트 전주와 비교해 전체 이용자가 15% 이상 증가했으며, PC방 총 이용 시간도 18% 상승했다.

넥슨의 장수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도 1월 9일부터 시작한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PC방 점유율 등이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6일 남격투자 '진 각성'을 업데이트한 이후 PC방 총 사용시간과 점유율이 모두 늘어났다. 게임트릭스가 집계한 던전앤파이터의 총 사용 시간은 업데이트 당일인 6일 17만956시간에서 9일 27만7천330시간으로 늘어났으며, 같은 기간 점유율 역시 2.84%에서 3.49%로 늘었다.

다만 주간으로 비교했을 때는 주요 게임들의 전주 대비 PC방 사용 시간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더 로그에 따르면 1월 20일부터 26일까지 1월 4주차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4천 1백 5십만 시간으로, 전주 대비 13.2% 증가했지만, 1월 5주차(1월 27일~2월 2일)에는 전주보다 1%가 감소했으며, 2월 1주차(2월 3일~2월 9일)에는 9.9%가 전주와 비교해 줄어들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외활동 위축과 실내활동 증가로 인한 게임업종의 국내 매출 수혜가 예상됐으나 이는 심리적 해석일 뿐 실질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모바일 게임은 장소적 한계나 제한이 없어 대내외 활동 변화에 의한 매출 변화가 미미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역할수행게임(RPG),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RTS), 배틀로얄 등 PC방 비중이 높은 하드코어 주력장르들의 경우 PC방 매출은 부정적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며 "바이러스 감염 우려로 PC방 출입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종코로나] '방콕족' 증가?…PC방 영향은 미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