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검찰 인사 후폭풍에 들썩이는 정치권…"항명" vs "독재"


與 "검찰 항명, 그냥 못 넘겨"…野 "전두환 야만보다 더 심각"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법무부의 검찰 인사가 정치권에도 거센 후폭풍을 남겼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힘을 싣고 나선 가운데, 야당은 이번 인사의 '희생양'으로 지목된 윤석열 검찰총장을 감싸면서 연일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가 열리자 마자 "지난 검찰 인사 과정에서 발생한 항명은 그냥 넘길 수 있는 일이 아닌 것 같다"며 검찰을 작심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추 장관이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 검찰 인사와 관련해 윤 총장에게 의견을 내라고 지시하자 '제3의 장소로 인사안을 가지고 오라'는 취지의 요구를 했다고 밝힌 점을 언급하며 "그야말로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검찰은 항명할 게 아니라 순명해야 한다. 그것이 공직자의 사명"이라며 "이번 인사가 검찰 조직을 국민의 검찰로 쇄신하는 소중한 첫걸음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뉴시스]

반면 심재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기획하고 추 장관이 실행한 윤석열 검찰 대학살은 전두환 정권의 야만보다 더 심각한 야만"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범죄를 수사하는 검찰 핵심부를 권력이 통째로 드러내는 망동은 전두환 시절에도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민주당과 추 장관이 불참한 가운데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어 성토전에 나섰다. 이은재 의원은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했다면서 보복 인사를 했다면 헌법정신에 위배된다"고 주장했고, 주광덕 의원은 "청와대를 겨누고 있다는 것만으로 정치검찰이라고 낙인찍는 것은 위선적"이라고 비난했다.

다른 야당도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의 인사 조치는 살아 있는 권력을 수사해 오던 윤 총장에 대한 보복성 인사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숙청에 들러리 서지 않은 게 항명인가"라며 "대한민국을 지켜온 사법 시스템과 법치주의를 파괴하려는 청와대와 친문 세력의 명백한 국정농단"이라고 적었다.

친여(親與) 성향 야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청와대·정부·여당은 통쾌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저로서는 굉장히 충격적"이라며 "같은 식구인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 알력이 있는 것을 보면 국민들이 정부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 더 이상 갈등이 노정돼선 안 된다"고 충고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찰 인사 후폭풍에 들썩이는 정치권…"항명" vs "독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