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포스코 중소기업과 상생 감사"


새해 첫 행보'기업 기 살리기'…상생협력 현장 격려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포스코가 스마트제조 국내 유일의 등대 공장이 되신 것을 축하한다. 포스코의 혁신 노력이 세계적으로 인정 받았다"며 "대기업들이 중소기업과 상생노력으로 스마트 공장을 세워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새해 첫 기업 현장방문으로 국내 유일의 ‘등대공장’인 포스코의 포항제철소를 선택했다.

문 대통령은 9일 국내 유일의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인 포스코를 방문해 스마트 혁신 및 중소기업 상생협력 현장을 둘러보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사진제공 : 뉴시스>]

문 대통령은 “포항제철소가 힘차게 돌아갈 때 대한민국 제조업도 함께 성장했다”며 “포항 규제자유특구의 배터리 리사이클 공장이 가동되면 4차 산업의 경쟁력도 함께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포스코는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돕고 강건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및 스마트화 역량강화 컨설팅' 사업을 추진 중으로, 2023년까지 총 200억원을 출연해 1천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참여 중소기업인 동국산업 안상철 대표, 종합폴스타 김철규 대표를 비롯해 포스코 스마트공장 협력중소기업인 이씨마이너 민광기 대표, 비전에스티 김중구 대표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의 경우 지난해 기준으로 비거래 59개사를 포함해 총110개사에 대해 구축을 완료했다. 성과측정이 완료된 2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스마트사업이 적용된 설비, 공정에서 생산성과 품질은 각각 43%와 52% 증가하고, 비용과 납기는 27%가량 줄어든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 스마트공장은 지난해 7월 세계경제포럼(WEF)과 맥킨지&컴퍼니가 공동으로 선정하는 '등대 공장'에 선정됐다.

'등대 공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제조공정을 포함한 기업 경영 전반의 의미있는 변화를 실현해 세계 제조업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공장을 뜻한다. 독일이 5개, 미국이 4개, 중국이 4개 등 전 세계에 26개의 등대공장이 선정된 바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스마트 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고, 스마트팩토리 경험을 중소기업과 공유하고 지원함으로써 우리의 산업 생태계 경쟁력 제고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포스코 중소기업과 상생 감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