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석열 손발 자른 檢 인사, 정치권도 '들썩'


與 "인사명령 복종은 공직자 의무" vs 野 "군사정권에도 없던 대학살"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주도한 검찰 인사에서 이른바 '윤석열 사단' 핵심이 대거 물갈이된 것과 관련,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한창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인사를 호평하며 검찰의 반발을 비판한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숙청' 등 원색적 단어를 써 법무부를 힐난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추 장관의 제청으로 단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인사를 환영한다"며 "검찰 조직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형사공판부 출신 검사를 중용해 특정 인맥에 편중된 검찰의 균형을 잡은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부 언론에 비친 것처럼 대검찰청이 불만이 있는 듯이, 또 대검찰청과 법무부가 인사를 둘러싸고 기 싸움을 하듯이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인사 명령에 대한 복종은 공직자의 기본적인 의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주도한 검찰 인사를 두고 정치권이 공방을 벌였다.[사진=조성우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주도한 검찰 인사를 두고 정치권이 공방을 벌였다.[사진=조성우 기자]

그러나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화(士禍)에 가까운 숙청"이라며 "문재인 정권을 수사하는 검사에 대한 탄압이자 측근 수사를 무력화해 수사를 방해하려고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문 정권은 한 마디로 망나니다. 정권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사를 모조리 좌천하는 폭거"라며 "군사정권에도 없던 검찰 대학살이 민주화 운동을 훈장으로 내세우는 이 정권에서 발생했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추미애를 검찰 공무집행방해 및 직권남용 혐의로 형사고발 할 것"이라며 "문재인·추미애는 직권을 남용해 검찰 수사를 방해한 역사의 죄인으로 탄핵받아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원내정책회의에서 "이번 인사에 대한 국민의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이라며 "특히 검찰 내부의 반발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야당의 극한 반대에도 임명한 윤석열 검찰총장을 (문 대통령) 스스로 파면한 격"이라고 꼬집었다.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참으로 창피하고 낯뜨거운 인사라고 아니할 수 없다"며 "대통령이 직접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한 수사를 하라고 지시했는데 왜 밑에서는 막상 지시에 따라 수사하는 검사들을 좌천시키는지, 도대체 누구의 뜻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중요한 것은 세상에 영원한 비밀은 없다는 것"이라며 "이번 인사가 결국 자신들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석열 손발 자른 檢 인사, 정치권도 '들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